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과 건강

안구건조증 수술절 치료방법, 눈물점 폐쇄술

비수술적 방법으로도 안구건조증에 대한 진전이 없다면 수술을 통해 안구건조증을 치료해볼 수 있다.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일반적인 점안액이나 인공누액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할 수 있다. 특히 라식이나 라섹 수술 등 시력교정술을 하고 나서는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눈물이 빠져나가는 통로를 막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 안구건조증의 수술적 치료란?                  

 

눈물 생성이 적고 건조증이 심한 경우에는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수술로도 치료를 할 수 있다. 안구건조증이 장기간 계속되거나 증상을 심하게 느낄 때,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눈물 생성이 적어 계속 눈을 모르는 사이에 만지게 되면 시력 손상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눈물의 생성 과정은 1) 눈물샘에서 눈물이 생성된다. 2) 눈물의 일부가 눈 표면에서 증발한다. 3) 코눈물관을 통해 배출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데 수술적 치료 방법은 이 중 3단계인 배출을 막는 수술이다. 눈물이 흘러가는 입구인 눈물점을 폐쇄하여 눈 표면에 오랫동안 눈물이 머무를 수 있게 하여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는 방법인 것이다.

 

 

 

 

 

# 안구건조증 수술법: 눈물점폐쇄술 

 

누점폐쇄술이라고도 하는 눈물점폐쇄술은 일시적 폐쇄와 영구적 폐쇄의 2가지 방법이 있다.

눈물 기초 분비량이 5분 당, 3mm 이하일 경우에 눈물점폐쇄술을 시술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일시적 혹은 영구적 방법을 선택하여 시술한다.

 

 1 일시적 눈물점폐쇄술

자연적으로 녹는 콜라겐과 같은 재료를 이용하여 눈물점을 일시적으로 폐쇄하는 방법으로 재질에 따라서 2주에서 최대 3개월 정도 눈물점을 막았다가 자연스럽게 스스로 녹아 없어진다. 이 일시적 눈물점폐쇄술은 보통 라식이나 라섹 등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한 뒤, 일시적인 안구건조증의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다.

 

 2 영구적 눈물점폐쇄술

반영구적 또는 영구적인 효과를 위해서 눈물점을 폐쇄할 수 있는데, 아주 심한 안구건조증과 각막 질환이 있을 때 영구적 폐쇄술로 시술한다.

영구적 눈물점폐쇄술은 침과 눈물 분비가 동시에 줄어드는 증상인 쇼그렌 증후군이 있을 때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3 영구적 눈물점폐쇄술 방법

영구적 눈물점폐쇄술에는 실리콘 마개 혹은 전기소작술로 눈물점을 막아 안구건조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이물감과 눈물흘림증과 같은 추가 증상으로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보통, 재수술을 고려하여 실리콘 마개로 수술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전기소작술은 조직을 눈물샘 조직을 파괴하여 막는 방법으로 재수술을 통해 복구할 방법이 없지만 실리콘마개술의 경우에는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 해당 마개를 제거하면 되기 때문이다.

 

 4 눈물점폐쇄술의 장점과 단점

[장점]

수술이 간단한 편이기 때문에 기존의 눈물을 보존하고 용적을 증가시켜주기에 안구건조증이 심할 경우 적합한 시술이다. 또한 눈물점퍠쇄술 이후에도 인공누액을 점안해야 하는데, 하기 전보다 인공누액 점안 횟수가 줄어든다.

 

[단점]

눈물점폐쇄술로 완벽하게 안구건조증이 해소되지 않을 수 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는데 눈물의 생성 기능 그 자체가 문제인 경우에는 눈물 자체가 발생되지 않아 생기는 안구건조증이기 때문에 폐쇄술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수술 전과 후의 차이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