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방송프로그램/무엇이든물어보세요

친환경세제삼총사,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청소법총정리

날씨가 따뜻해지 집안 곳곳에 묵은 때들이 유독 눈에 띈다.

시중에 세정력이 좋은 세제들도 많지만

환경을 해치지 않는 친환경 세제 삼총사,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청소법을 총정리해본다.

 

 

미세먼지 청소법 / 세탁법

 

청소법_

집안으로 유입된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물을 한 번 끓여서 식힌 다음 분무기에 넣어 공중에 분사하면 부유하고 있던 미세먼지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탁월하다.

이렇게 한 뒤, 청소기를 돌리고, 물걸레질을 한다.

 

세탁법_

외출 후, 입었던 옷에는 아무래도 미세먼지들 섬유 사이 사이에 남아있다하겠다.

이래서 의류 부착 미세먼지는 흡착력이 좋은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여 세탁하는 것이 방법이다.

세탁할 때 세제와 함께 베이킹소다 반 컵을 넣으면 미세먼지 흡착 효과가 있다.

 

 

 

 

 

▲ 친환경세제 삼총사, 베이킹소다 / 과탄산소다 / 구연산

 

 

   일반 때, 끈적끈적 기름 때, 악취, 습기 제거에 탁월한 '베이킹소다'

 

기름과 산소가 결합하면 생성되는 끈적거리는 기름 때나 악취는 염기성 물질인 베이킹소다가 탁월한 역할을 한다.

베이킹소다는 단백질 성분인 때 제거에 아주 효과적이며, 물에 녹아 분해가 쉽게 되며 인체에 무해하기도 하다.

 

 

 

 

 

 

베이킹소다로 할 수 있는 집안일은 다양하다.

과일이나 채소 세척, 칼이나 도마 등 식기 세균 박멸, 냉장고나 신발장 배수구 등의 악취제거 그리고 옷장의 습기 제거가 있다.

 

 

 

 1 베이킹소다 지우개만들기

 

준비물: 베이킹소다2컵, 전분1컵, 물1/2컵

 

1) 베이킹소다와 전분을 2:1 비율로 가루가 잘 혼합되도록 섞는다.

2) 물 1/2컵을 조금씩 넣으면서 섞어준다.

3) 틀에 꾹꾹 눌러 담거나 동그랗게 빚는다.

4)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돌려 건조시키면 베이킹소다 지우개 완성

 

[베이킹소다 지우개 보관법]

이렇게 완성된 베이킹소다지우개는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거나 밀폐 용기에 담아 실온 보관하며, 최대 2개월까지 사용가능하다.

 

[베이킹소다 지우개 활용법]

설거지통이나 세탁기에 넣어 사용하면 더욱 깨끗한 설거지, 세탁이 가능하며

냄새나는 신발 속, 옷장, 냉장고 속에 넣어주면 탈취 및 제습제로 사용할 수 있다.

 

 

 

 

 

▲ 베이킹소다를 넣어 세탁한 주방행주

 

 

 2 베이킹소다로 기름 때 찌든 후드 청소

기름 때가 덕지덕지 붙은 후드 청소는 정말 힘들다. 보통은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를 미온수에 넣어 후드를 담궈두거나 아님 물티슈에 베이킹소다+세제액을 적셔두는 경우의 청소법이 많은데, 베이킹소다에 유통기한이 지난 전분, 밀가루, 튀김이나 부침가루, 혹은 미숫가루 등을 혼합하여 (2:1비율정도) 가루를 기름 때가 찌듯 후드에 뿌리고 수세미로 바로 문질러주면 말끔해진다.

이는 베이킹소다의 연마작용과 전분이나 밀가루 등의 흡착성질을 이용한 청소법이다.

대단히 간단하게 청소를 완료할 수 있다.

 

 

 

 

 

 

 3 베이킹소다 사용 시 주의사항

베이킹소다는 과탄산소다나 구연산에 비해 큰 주의사항은 없다. 맨 손으로 만져도 무해하지만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카페트나 러그 청소를 한 뒤, 청소기로 흡착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 필터가 있는 청소기는 큰 상관이 없을 수도 있다지만

베이킹소다의 입자가 워낙 미세하기 때문에 청소기로 카페트 청소 후 베이킹소다를 빨아들이게 되면 청소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물리적으로 털어내거나, 굵은 소금을 대체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청소기로 빨아들여도 무관하니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찌든 때, 묵은 때, 곰팡이 든 과한 때 제거에는 '과탄산소다'

 

 

 1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사항

pH12의 강한 염기성을 띈 과탄산소다는 사용 시 다음과 같이 주의할 점이 있다.

 

1) 가루 상태로 보관할 것(물에 담아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절대 절대 안됨)

2) 사용시 기체를 흡입하지 말 것(환기할 것)

3) 눈에 튀지 않도록 주의할 것

4) 맨손으로 사용하지 말 것

 

과탄산소다는 물과 결합하면 살균 및 표백 기능이 생기는데, pH가 높은 강알칼리성 물질로 절대 맨손으로 만지면 안되고, 고무장갑을 착용하여 만지도록 하며. 물과 혼합할 때에도 물을 먼저 넣고 그 다음에 과탄산소다를 조금 씩 넣어야 눈이나 피부에 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과탄산소다는 위에 기술하였듯이 물과 만나면 살균 및 표백 기능이 생기는데, 이것은 산소방울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화학적 성질로서 물과 혼합한 과탄산소다용액을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하게 되면 밀폐용기가 폭발할 수 있으니 절대 물과 함께 밀폐용기에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2 과탄산소다 사용법 1단계: 과탄산소다 단독으로 하얀 운동화, 실내화 빨기

 

[준비물] 뜨거운 물 3L, 과탄산소다 소주잔 1컵(50-60g)

 

1) 뜨거운 물(미지근한 물 X)3L에 과탄산소다를 소주컵으로 1컵 분량을 넣고 살살 저어 과탄산소다를 녹여준다.

2) 찌든 때가 있는 하얀 운동화나 아이들 실내화 등을 약 10분 정도 담가둔다. (대야말고, 커다란 지퍼이나 밀폐용기를 사용해도 좋음)

   ※ 단, 흰 운동화가 아닌 색상이 있는 운동화를 세탁할 경우에는 10분 이상 담가두면 색이 빠질 수 있으니 주의

3) 세척솔로 때 부위를 문질러 씻은 뒤, 깨끗한 물로 2~3회 정도 헹구어 낸다.

4) 마지막 헹굼물은 물3L에 구연산 1스푼을 넣어 녹인 다음, 헹구어낸다.

   구연산수로 헹구어야 과탄산소다와 중화되어 흰 운동화가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하여 세탁, 세정, 청소를 한 뒤 마지막에는 꼭 구연산수로 중화할 것!!

(또한 세탁 후 마지막 헹굼물에 구연산을 소량 넣어 헹구게 되면 역시나 알칼리성 세제와 중화반응을 일으켜 세제로 인한 얼룩 제거는 물론 옷감 유연화에도 좋아 섬유유연제 대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3 과탄산소다 사용법 2단계: 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 조합으로 욕실 배수구 악취 제거하기

 

[준비물] 베이킹소다1컵, 과탄산소다1컵, 뜨거운물 1/2컵....& 헹굼물: 물1컵+구연산2티스푼

 

과탄산소다에 베이킹소다를 추가하여 사용하게 되면, 베이킹소다의 염기성이 더해져 살균 및 표백효과가 더 우수해지며

베이킹소다를 혼합하면 점성이 생기기 때문에 배수구 등에 오래 머물러 세정역할을 확실하게 하게 된다.

(과탄산소다는 점성이 없어 물과 혼합하여도 바로 흘러내림)

 

1) 베이킹소다 1컵, 과탄산소다1컵과 뜨거운 1/2컵을 넣어 소독젤을 만든다.

2) 욕실이나 주방 배수구에 소독젤을 발라 10분 정도 방치한다.

3) 물1컵과 구연산 2티스푼을 넣은 구연산수를 만들어 배수구에 뿌려준다.

   ※ 구연산수를 뿌리면서 산소 및 이산화탄소 가스가 발생하는데, 환기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이 방법은 주방 배수구 뿐만 아니라, 물 때, 곰팡이 등이 지저분하게 묻은 대야나 세탁비누갑 등에도 사용하면 좋다.

 

 

 

 

 

 

 

 

 

 4 과탄산소다 사용법 3단계: 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과산화수소 조합으로 곰팡이 가득 핀 욕실 샤워 커튼 세탁하기

 

[준비물] 뜨거운 물3L., 과탄산소다 소주잔 2컵(100g), 베이킹소다 소주잔 2컵(100g), 과산화수소 소주잔 2컵(100g)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가 만나 이미 과산화수소가 발생하지만, 과산화수소를 추가하여 세정력을 더 높여주는 원리이다.

 

1) 뜨거운 물3L에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과산화수소를 각각 소주잔 기준으로 2컵씩 동량을 넣는다.

2) 이렇게 혼합한 용액에 곰팡이 가득한 욕실 커튼을 10분이상~30분 정도 담가둔다.

   ※ 30분 정도 담가둬야 곰팡이와 누런 때가 잘 제거됨

3) 깨끗한 물로 2~3회 헹구어 낸다.

4) 마무리로 깨끗한 물(3L)에 구연산 1스푼을 넣어 잘 저어 구연산 가루를 녹인 물에 헹구어 낸다.  

 

 

 

 

 

 

 

   미끈미끈한 물 때, 살균, 항균에 탁월한 '구연산'

 

구연산은 살균효과가 뛰어난 데, 허연 물 때나 스테인레스의 산화피막 제거에 좋다.

다만, 구연산은 곰팡이가 핀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일부 곰팡이균 중에는 산성환경에서 자라기도 하기 때문에

곰팡이 때는 염기성 세제인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여 제거하도록 한다.

 

 

 

 1 구연산으로 전기포트 물 때 제거하기

 

전기포트를 사용하다보면, 아무래도 안 쪽에 물 때가 생긴다.

이 때 구연산 1스푼과 물을 넣을 넣고 끓이기를 여러번 반복하면 포트 내 물 때를 제거할 수 있다.

 

이렇게 전기포트 물 때를 제하는 과정에서 나온 뜨거운 구연산수는 그냥 버리지 말고,

주방의 스테인레스 소재의 식기나 수저 등을 담가두면 변색된 수저 등의 색상을 돌릴 수 있다.

 

 

 

 

 

 

 2 욕실 타일 물 때, 욕실 및 주방 수전 청소용 구연산 스프레이 만들기

 

[준비물] 미지근한 물 1컵, 구연산 1티스푼

 

1) 미지근한 물 1컵에 구연산 1티스푼을 넣어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2) 분무기에 넣는다.

3) 욕실 타일 찌든 때나 녹이 생긴 수전 등에 뿌려 사용한다.

 

 3 천연 린스, 구연산 린스 만들기

 

[준비물] 녹차 우린 물 1컵, 구연산 1티스푼, 글리세린 1큰술

 

1) 녹차 우린 물, 구연산, 글리세린을 분량에 맞게 넣어 잘 섞어준다.

2) 용기에 담아 사용한다.

   ※ 구연산 양을 꼭 지켜사용할 것. 해당비율이 pH5.5~6.5정도의 약산성으로 피부와 가장 잘 맞는 pH조합임.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로 욕실 화장실 청소하는 법

 

1) 욕실 바닥 청소법

베이킹소다를 넉넉히 욕실 바닥에 뿌린 다음, 따뜻한 물에 구연산을 녹여 바닥에 골고루 뿌린다.

이렇게 하면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의 만나면서 중화작용으로 탄산가스 거품이 보글보글 발생하는데, 이 거품이 바닥 타일의 미세한 틈으로 스며들어 때를 불려준다.

솔로 바닥을 문지른 뒤, 깨끗한 물로 욕실 바닥을 여러 번 헹구어 낸다.

 

 

 

 

 

 

 

2) 변기 청소하기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녹인 물을 1:1비율로 섞은 청소액을 변기에 부은 후 변기솔로 닦아낸다.

 

 

3) 욕실 세면대, 타일 등 곰팡이 제거하기

베이킹소다에 소량의 물을 섞어 되직하게 반죽한 다음, 곰팡이가 핀 곳에 두툼하게 발라 30분 정도 방치 후, 닦아낸다.

 

 

 

 

 

4) 욕실 거울, 샤워부스 물 때 청소법

따뜻한 물에 소량의 구연산을 섞어 분무기에 넣어 거울에 충분히 뿌린 다음, 수세미로 닦아낸다.

 

5) 물 때 가득한 샤워기 청소법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 1컵을 녹인다음, 그 물에 분리한 샤워기를 30분정도 담궈놓는다.

칫솔로 구석구석 닦아낸 뒤, 여러 번 헹구어 낸다.  

 

 

 

 

 

 

   베이킹소다로 피부가꾸기: 베이킹소다팩, 베이킹소다두피팩,

 

 

 1 베이킹소다 각질팩

[준비물] 베이킹소다 2큰술, 물 2큰술, 레몬즙1큰술

 

껄죽하게 만들어 발뒷꿈치 각질이나 얼굴각질팩으로 사용한다.

각질은 산성에서는 녹지가 않고, 염기성에 녹는데 이러한 성질을 이용한 천연팩이다.

주의할 것은 헹굴 때 구연산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혹시 식초를 사용할 경우에는 양분이 많은 천연식초보다는 양조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초의 양분이 남아 있게 되면 오히려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2 베이킹소다 두피 클리너

 

[준비물] 베이킹소다 1큰술, 양파즙 3큰술, 꿀 1작은 술

 

 

 

 

 

 

 3 베이킹소다 모발 영양제

[준비물] 베이킹소다 2큰술, 생강차2큰술, 녹차3큰술, 레몬즙 1작은 술

 

 

 

 

 

 

 

 

 

[사진 및 내용 출처: 2018년 4월 9일 (월) / KBS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깨끗하게, 건강하게, 베·구·산 살림법]

 

 

불펌, 스크랩은 하지 말아주세요. ㅠㅠ

 

제가 좋아서 하는 정리이지만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아침부터 방송보면서

눈과 귀를 쫑긋하면서 손으로는 바쁘게 노트하면서 방송을 보고 캡처를 한 뒤

캡처분을 정리하고 글을 올립니다.

글 하나 포스팅하는데 3시간 정도 걸립니다.

불펌하시면 너무나 속상합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왼쪽의 공감 하트를 눌러주세요~

공감 하트는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