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우리집 약

항히스타민, 항알러지 비염약 코싹엘정, 코슈엘정 약리, 효능효과, 용법용량, 복용정보, 부작용

 

 

 

 

 1 약품명: 코싹엘정 / 전문의약품 / 복합제 / 한미약품
levocetirizine hydrochloride 레보세티리진염산염 2.5mg

pseudoephedrine 슈도에페드린염산염 120mg

 

[코싹엘정 동일성분 의약품] 코슈엘정(코오롱제약)

 

코싹엘정은 레보세티리진염산염과 슈도에페드린염산염 두 가지 성분이 함유된 복합제제이다.

레보세티리진염산염은 3세대 항히스타민제로 2세대 항히스타민제와 비슷하다.

즉,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졸음이나 입마름 등이 덜하며, 복용 횟수도 1일 2회로 1세대보다 복약횟수가 적다.

슈도에페드린염산염은 코막힘 등의 비염 증상이 있을 때 사용되는 비충혈제거 성분이다.

 

이 성분은 체내에 들어가 위장관, 혈관, 호흡기계에 있는 히스타민과 경쟁적으로 길항하여 알레르기 비염이나 만성 두드러기의 알러지 증상 경감에 사용된다.

 

 

 

 

 

 

 2 코싹엘정 & 코슈엘정 식별표시

 

짙은 노란색의 장방형 필름 코팅제의 코싹엘정은 앞면에는 Cossac-L, 뒷면에는 Hanmi 제약회사 로고가 있다.

동일성분 의약품으로 코오롱제약에서 제조하는 코슈엘정은 하얀색의 장방형 필름 코팅제로 앞면에는 COSUEL이라고 되어있고, 후면에는 아무런 식별표시도 없다.

이 두 약의 크기는 거의 비슷한데 노란색의 코싹엘정이 아주 약간 더 크다.

 

▲코싹엘정(한미약품)

 

▲코슈엘정(코오롱제약)

 

 

 

 3 쿄싹엘정 & 코슈엘정 효능효과

 

이 약은 코막힘, 재채기, 콧물, 코나 눈의 가려움증(소양증) 등 알레르기 비염 증상의 완화에 사용되는 약이며

상기 기술한 바와 같이 항히스타민제인 레보세티리진염산염과 비충혈제거제(콧속혈관수축역할)인 슈도에페드린염산염의 복합제제이다.

 

 

 

 

 

 4 쿄싹엘정 & 코슈엘정 용법용량

 

이 약은 12세 이상의 소아와 성인이 복용할 수 있으며, 식사와 상관없이 1회 1정씩, 아침 저녁으로 하루 2번 복용한다.

이 약은 필름코팅제로 쪼개거나 부셔서 복용하지 않으며, 물과 함께 삼켜 복용한다.

 

신장(콩팥)이나 간기능이 떨어져 있는 환자라면 1회 1정씩 하루 1회만 복용하기도 한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바르게 복용하면 된다.

 

 

 

 

 5 코싹엘정 & 코슈엘정 복약정보 및 부작용

 

이 약은 하루 2번 복용하는데, 12시간 간격을 잘 맞춰 약물이 체내에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아침, 저녁 12시간 간격이 될 수 있도록 하여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약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의 불편한 점인 졸음이나 입마름 등을 개선한 3세대 항히스타민제에 들어가긴 하지만 그래도 입마름, 갈증 등이 있을 수 있고 졸음이 올 수 있어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 조작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두통이나 불면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입이 마를 경우에는 얼음조각을 물고 있거나 사탕 등을 먹어 충분히 입안에 침이 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여러 가지로 좋으며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금주하도록 한다.

 

 

 

 

 6 코싹엘정 & 코슈엘정 투여 금지 환자 및 임산부, 수유부의 복용 관련

 

이 약은 에페드린 또는 피페라진류 과민증 환자, 심각한 고혈압이나 관상동맥질환환자, 중증의 신부전 환자, 혈액투석 환자, 임산부나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는다.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투여] 미국FDA분류에 따르면 C등급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으나 동물 실험 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나타난 약물에 해당하여, 투여하지 않으며, 수유할 경우에도 모유로 이행이 되는 약이므로 이 약을 필요에 의해 복용해야 할 경우에는 수유하지 않거나 수유하는 동안에는 이 약을 복용하지 않아야 한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왼쪽의 공감 하트를 눌러주세요~

공감 하트는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