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우리집 약

[상비약] 빠르고 탁월한 효과의 소염진통제 "이부플러스 생정"

아스피린을 거쳐, 게보린 그리고 타이레놀을 거쳐 왔던 나의 해열진통, 소염진통제의 역사는 이부플러스 생정을 만나 소염진통제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는 것 같다. 그간 상비약으로서 두통이나, 생리통 등 때문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타이레놀을 즐겨? 복용하기는 했다. 근데, 오늘 포스팅할 이부플러스 생정은, 생약들이 같이 처방되어 있기도 하고, 이부프로펜의 소염진통효과 때문인지, 목감기나 몸살감기가 올 것만 같은 완전 초기 감기 증상 때 1알만 먹고 자도, 웬만한 종합감기약이나 목감기 등의 약보다는 효과가 나은 것 같다는 경험을 하고 이 글을 써본다.

 

당장, 어제만 하더라도 포스팅을 가열차게 한다고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데, 열어 놓은 창문 사이로 차가운 밤바람이 들어와 몸이 으실으실 떨렸다. 근데 창문을 닫고 옷을 갈아입을까도 했으나 글을 다 쓰고 하겠다는 생각에 그저 참았더니 목에 통증이 오는 것이다. 칼칼한 느낌도 들고, 얼른 양치를 하고 소금물도 타서 가글도 한 다음 (이건 평소 목감기가 올 때도 하는 행동)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부플러스 생정 이것을 딱 한 알을 먹었다.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보니 너무나 멀쩡한 목. 보통은 이런 정도면 다음날 백프로 목이 심하게 아픈데! 이 경험을 최근 한 달 간 2번 했다.

 

아이가 비염 증상이 생겨, 소아과에 갔다가 처방약을 받으러 약국에 간 김에 두 가지 상비약을 사 왔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부플러스 생정이다. 약사님께도 이거 타이레놀보다 나은 거 같아요. 하니깐 잘 듣는 약이라고 하신다. 담이 잘 오기 때문에 근육이완제랑 나프록센 성분이 소염진통제인 탁센을 상비약으로 구비할 때도 탁센을 약사님께서 권해주시기도 했는데, 어느 날 탁센을 달라고 하니 그것보다 더 잘 듣는 것을 주시겠다며 이 이부플러스생정을 복용해보라고 하셨다. 믿고 가는 약국이라, 권해주시는대로 잘 받아서 오는 편인데, 이건 진짜 좋은 듯.

 

 

 

이부플러스 생정은 이부프로펜 단일 성분의 소염진통제는 아니고, 생약 성분이 몇 가지 함께 구성된 복합제재이다. 구성 성분으로는 이부프로펜 200mg, 감초 170mg, 육계 170mg, 작약 170mg, 생강 170mg 이며, 효능효과 1) 두통, 치통, 발치 후 동통, 인후(목구멍)통, 귀의 통증, 관절통, 신경통, 요통, 근육통, 견통, 다박통, 골절통, 염좌통, 월경통, 외상통의 진통, 2) 오한(춥고 떨리는 증상), 발열시의 해열작용이 있다.

 

이부플러스 생정 / 정우신약(주)

[성분] 1정당, 650mg

이부프로펜 200mg, 감초 170mg, 육계 170mg, 작약 170mg, 생강 170mg

 

[효능효과]
1) 두통, 치통, 발치 후 동통, 인후(목구멍)통, 귀의 통증, 관절통, 신경통, 요통, 근육통, 견통, 다박통, 골절통, 염좌통, 월경통, 외상통의 진통
2) 오한(춥고 떨리는 증상), 발열시의 해열

 

[용법용량]
성인 및 만 15세 이상 1회 2정을 1일 3회 공복을 피해 복용한다.
복용간격은 4시간 이상으로 하며 1일 최대 6정(이부프로펜으로서 1,200mg)까지 복용할 수 있다.

 

 

 

[참고-동일성분 일반의약품]

파인펜젱(경남제약)

 

 

이부프로펜 단일성분으로 된 소염진통제의 경우, 이부프로펜 400mg이며, 이부플러스 생정과 같이 다른 성분이 혼합된 복합제재의 경우 이부프로펜 함량이 200mg이다. 복용량은 용법용량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나는 현재 피부과 약을 먹는 것도 있고 해서 1알만 먹었는데도 꽤 괜찮은 효과를 얻었다. 동일한 성분으로 구성된 일반의약품으로는 경남제약에서 만ㄷ느 파인펜정이 있다.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해열진통제의 경우, 간독성 부작용이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음주나 술과 함께 복용을 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것과 같이,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덱시부프로펜 등의 소염진통제는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같은 부작용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소염진통제 성분의 경우 천식환자들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고,  고혈압약 복용 환자의 경우 혈압상승, 항응고제 복용 환자의 경우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피해야 한다. 일반적인 속쓰림 등의 증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식후 복용하고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구분

성분명 

일반적 부작용 

주의사항 

 소염진통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속쓰림, 소화불량 

고혈압약 복용 환자 혈압 상승 주의

항응고제 복용 환자 출혈 위험 증가 주의

천식 환자의 경우 알레르기 유발 가능 주의 

 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간독성

정기적인 음주 시 복용금지

술과 함께, 혹은 술 마신 직후 복용 시 간독성 증가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