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4

(17)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영양성분 혈액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거나 혈당이 높아지면 뇌경색,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혈관 질환에 노출된다. 100세 시대인 현대인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싶다면 식사습관을 점검해보고, 문제점이 있다면 바꿔야 한다.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식품 성분으로는 카테킨, 이소플라본 등의 폴리페놀이나 비타민C, E 베타카로틴 등의 비타민, 오메가-3라고 칭하는 DHA, EPA라는 필수 지방산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성분들은 앞서 언급한 뇌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질환 뿐 아니라 노인성 치매, 류머티즘 관절염, 당뇨병이나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클로로필(chlorophyll, 엽록소) 식물에 함유된 녹색 색소인 클로로필은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이산화탄소로부터 ..
아마씨 특징, 성분, 효능효과 아마씨(Flaxseed)는 오메가-3, 비타민A, B, D, E와 미네랄, 아미노산이 풍부한 아마씨의 리그난은 아마씨, 곡식, 콩 종류, 과일, 야채 등에 들어 있는 식물성 여성 호르몬의 일종이다. 연구들에 따르면 아마씨의 리그난은 대장에 들어가서 소장균과 대장균에 의해 엔테로디올과 엔테로탁톤으로 전환되어 혈소판의 응고를 막아 혈전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된 관련된 질병인 심장병, 심장마비 등의 발병율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아마씨의 리그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내리며 여성호르몬 작용을 하고 항암작용, 심혈관계와 신장보호의 역할을 한다. 또한 리그난은 항산화역할을 통해 지질의 과산화작용과 DNA 산화손상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에스트로겐이 에스트로겐 수..
아르기닌 특징, 효능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아르기닌은 신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히 하는 것을 도와 심장병, 협심증 등의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올려주는데도 도움을 준다. 아르기닌은 암소니아를 요산(소변)으로 바꿔서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아미노산의 일종이다. 많이 복용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이나 유즙 호르몬인 프로탁틴의 분비를 늘려주며, 췌장에서 글루카콘의 분비를 증가시켜 에너지를 높여준다. 아르지닌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여 죽상동맥경화를 방지해주는 항산화작용이 있으며 면역을 증강시키는 역할을 한다.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이 엉케 붙는 것을 억제하여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심장마비, 협심증, 고혈압 등으로 인한 종아리 통증이나 편두통에도 도움을 준다. 발기부전치료제인 비아그라처럼 산화질소의 생산을 ..
손,발톱과 모발을 건강하게 하는 영양성분 모발의 99%는 단백질의 일종인 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백질은 다양한 아미노산이 결합한 화합물로 이 아미노산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연결되어 모발을 구성하는 케라틴이 되는 것이다. 모근 주변에는 모세혈관이 뻗어 있는데, 모발도 혈액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고 세포분열을 반복하며 성장한다. 모발이 건강하려면 고기, 생선, 달걀 등의 동물성 단백질 중심의 균형잡힌 식사가 중요하다. 더불어 구리, 아연과 같은 미네랄도 모발을 구성하는 성분이므로 비타민류의 보충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건강한 모발에 해가 되는 식품으로는 지방, 당분, 알콜이 있다. 손톱과 발톱도 케라틴과 수분 그리고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모발의 건강은 손, 발톱의 건강과도 이어진다. [1] 규소(Si) 초미량 원소인 규소는 지각에서는 산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