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

(11)
오장육부의 거울, "얼굴"이 보내는 건강 이상 신호: 구안와사, 안면마비, 피부염, 얼굴색과 건강 계절을 막론하고 건강은 늘 신경을 써야하지만 특히, 겨울은 혈관이나 신경 등의 문제로 인한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수 있는 시기이다. 피부 아래로 흐르는 말초 혈관의 관리와 함께, 피부 질병 예방을 위해서도 관리가 필요한 계절인 것이다. 건강 이상과 얼굴색의 관계 겨울철이 되면 추운 날씨로 인해 말초 혈관 순환 장애가 나타나기 쉬운데, 이로 인해 안색이 어두워지거나 차가워진다. 황달이 있을 경우 얼굴이 노랗게 변한다. 붉은 얼굴의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이나 갱년기 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에 의해 나타난다. 또한 겨울철 노인들의 경우 팔, 다리 지질 부족으로 인해 건조 피부염을 앓는 경우가 많으며,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 건조함으로 인해 각질이 많이 발생하여 생기는데 이 또한 겨울철 환자 발생 빈도가 높아진..
질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과 예방법 질염에 걸리는 이유는 생활 습관 속에서 질 건강을 해치는 행동에 의한 경우들이 많다. 어떠한 이유로 질염이 생기는지, 증상은 어떠한지 알아둔다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겠다. 질염의 원인 질염은 감염성(세균성) 질염과 비감염성 질염으로 나눌 수 있다. 둘 다 질 내 세균 분포의 불균형에서 비롯된다고 하겠다. 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잘못된 생활 습관과 행동에 의해 질이 세균에 감염되기 쉬운 상태로 변하고 이로 인해 질염이 발발하게 된다. 1 통풍이 안되는 꽉 조이는 옷의 착용 세균은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질 건강을 위해서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어야 한다. 레깅스나 스키니 진과 같은 몸을 꽉 조이는 옷을 자주 입고, 장기간에 착용하게 되면 습한 환경을 만들어 세균 증식이 쉬워진다. 2 몸의 밸런..
뇌졸중 주의음식과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 영양성분 뇌졸중은 뇌로 가는 혈관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급작스럽게 발병하는 뇌신경기능장애로 고혈압, 당뇨병, 심방세동, 고지혈증, 흡연, 과음, 비만 등으로 인해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뇌졸중과 음식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과일, 채소 가운데 특히 사과나 감귤류, 콜리플라워나 양배추, 브로콜리 등과 같은 배춧과 채소와 녹색잎 채소를 많이 먹으면 뇌졸중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는 오메가3오일이 풍부한 생선을 섭취하면 허혈성뇌졸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밝혔다. 홍차와 통곡물 또한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며 소금 섭취 또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으로 소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여 뇌졸중의 위험 또한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너무 짜게 먹는 식습관은 개선해야..
백내장에 도움되는 식단과 영양성분 백내장은 눈의 렌즈가 불투명해지면서 시력이 저하되는 질병이다. 백내장은 보통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즉, 나이가 들면서 백내장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백내장은 과도한 햇볕 노출이나 당뇨나 고혈압 등과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발병률이 높아지며 장기간의 스테로이드류의 약물 복용, 흡연이나 음주 등도 백내장 발병률을 높인다. 정도에 따라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는데, 수술은 보통 불투명해진 눈의 렌즈를 제거하고 인공렌즈를 넣는 것이 일반적이다.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은 렌즈의 섬유질을 구성하는 단백질 구조의 변화로 생긴다. 렌즈의 단백질 변화는 자외선을 인한 단백질 산화나 삼투압으로 인한 렌즈 부종에 의해 발생한다. 렌즈 단백질의 손상은 자외선에 얼마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