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

각종 의류 얼룩 제거 꿀팁

옷에 얼룩이 묻었을 때, 가장 기본 ----- 얼룩을 뺄 때는 옷을 뒤집는다!!!

얼룩이 진 부분을 물수건으로 직접 두드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얼룩이 의류 속까지 침투되어 버린다. 깨끗한 타월(혹은 냅킨이라도)을 세 네번 접어서 얼룩진 의류 안 쪽에 대고 톡톡 두드려 얼룩이 접어 두드리는 타월에 옮겨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옷에 흙탕물이 튀었다면?!!!

비오는 날 옷에 흙탕물이 튀어났다면 일단 그냥 말리자. 재빨리 닦아낼 생각으로 물 묻은 수건이나 물티슈로 문지르게 되면 얼룩이 오히려 더 넓게 퍼질 뿐이다. 그냥 옷이 잘 마르게 둔 다음, 손으로 흙을 잘 털어내고 "식빵"으로 문지르면 미세한 진흙까지 완벽하게 털어낼 수 있다.

 

커피, 홍차 얼룩

커피나 홍차가 옷에 묻으면 곧바로 티슈에 더운물을 적셔서 커피나 홍차가 묻은 부분에 대고 살짝 눌러준다. 이렇게 해도 얼룩이 빠지지 않으면 탄산수를 이용한다. 얼룩진 부분의 안쪽에 수건을 대고, 당분이 포함되지 않은 플레인 탄산수를 적신 가제 수건 (없으면 그냥 얇은 손수건도 무관)로 두드려 커피나 홍차 색을 뺀 다음 뜨거운 물수건으로 얼룩진 부분을 닦아내야 완전히 지워진다. 오래된 얼룩은 비눗물로 지워야 하며, 무명옷은 암모니아로, 모직물인 경우 글리세린으로 두드려 지운다.

 

콜라, 사이다, 주스 얼룩

소금물을 엷게 타서 가제 수건에 적신 다음 두드리듯 닦아내면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오래된 얼룩은 글리세린으로 두드려 닦아낸다.

 

우유, 아이스크림 얼룩

알콜을 가제 수건에 적셔 두드리듯 닦은 다음 비눗물로 다시 씻어 헹궈낸다.

 

맥주, 청주 얼룩

얼룩이 졌을 때 바로 물수건으로 두드려 닦아낸다. 이것으로도 부족할 경우, 비눗물로 닦아내며 오래된 얼룩이라면 알콜과 물을 1:8비율로 혼합해 닦아낸다.

 

과일즙 얼룩

식초를 가제 수건에 묻혀 두드리거나 암모니아로 닦아낸 다음 비눗물로 씻어낸다.

 

버터 얼룩

비눗물로 닦아낸 다음 기름기가 남아 있는 부분은 벤젠을 이용해 두드리듯 닦아낸다.

 

간장얼룩

생강즙을 얼룩 위에 수북이 얹고 잠시 후 물수건으로 두드리듯 닦아낸다.

 

케첩 얼룩

케첩이 많이 묻었을 때는 먼저 물수건으로 잔여물을 정리하고 식초로 두드리듯 닦아낸 후 물로 씻어낸다.

 

카레 얼룩

비눗물로 일단 닦아낸 다음, 과산화수소로 두드리듯 닦아내면 된다.

 

달걀 얼룩

알콜을 흠뻑 적신 가제 수건으로 두드리듯 닦아낸 다음 비눗물로 다시 씻어낸다.

 

화장품 얼룩

립   스   틱---벤젠 또는 알콜로 두드리고 나서 비눗물로 닦아내거나, 뜨거운 물에 세제를 풀어 닦아내도 지워진다.

매 니 큐 어---아세톤을 쓰면 잘 지워지지만, 아세테이트나 테트론 같은 천으로 된 의류는 아세톤을 사용하면 안되고 시너로 두드리듯 닦아낸 후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파운데이션---벤젠, 올리브유 등을 가제에 적셔 두드리듯 닦고 비눗물로 다시 닦아낸다.

 

기름 얼룩

유화물감---테레빈유로 닦고 다리미로 말린 다음 시너로 두드리듯 닦아낸다.

석유얼룩---휘발유로 두드리듯 닦아내면 기름기가 빠지고 그 후에 비눗물로 씻어내면 깨끗해진다.

식용유얼룩-벤젠으로 두드리듯 닦고 물수건으로 다시 닦아낸다.

 

분비물얼룩

피-----------무즙이나 생강즙으로 문지른 뒤 비눗물로 닦아낸다.

소변---------가제 수건에 식초를 묻혀 두드린 다음 소독용 알콜로 다시 한 번 두드리듯 닦고 물로 씻어낸다.

대변---------비누를 얼룩이 진 부분에 대고 문질러 물로 씻어낸 다음 표백제로 표백한다.

고름---------얼룩이 진 부위에 알콜을 뿌리고 잠시 물에 담가둔 다음 비눗물로 씻어낸다.

땀------------양복 깃에 땀 얼룩이 생겼을 경우, 벤젠을 수건에 뿌려서 수건과 양복깃을 비비면 깨끗해진다.

 

기타얼룩

페인트------휘발유로 닦아내는 게 일반적이지만, 깨끗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가루세제에 양파즙을 혼합해 페인트가 묻은 자국에 바르고 비빈다. 또는 시너로 두드리듯 닦아낸다.

먹물--------밥풀에 가루세제를 혼합해 얼룩이 진 부분에 문질러 발라 두었다가 마르기 시작하면 물에 비벼 빨면 깨끗해진다.

인주--------벤젠으로 두드리듯 닦고 암모니아로 씻어내고, 물로 다시 헹구어준다.

잉크--------파란 잉크나 검은 잉크는 수산을 묻혀 두었다가 물수건으로 닦아내며 빨간 잉크는 과산화수소를 두드리듯 닦은 후 비눗물로 문질러 썻어낸다.

볼펜--------식초나 알콜을 적신 가제를 얼룩진 부분을 두드리듯 닦아낸다.

크레파스---흰 종이를 얼룩이 진 부분의 위아래에 대고 그 위에 다림질을 하면 크레파스 기름 성분이 빠진다. 그 다음 비눗물로 씻어낸다. (단, 다림질이 가능한 의류에만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