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비타민과 영양성분

아르기닌 특징, 효능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아르기닌은 신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히 하는 것을 도와 심장병, 협심증 등의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올려주는데도 도움을 준다.

 

아르기닌은 암소니아를 요산(소변)으로 바꿔서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아미노산의 일종이다. 많이 복용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이나 유즙 호르몬인 프로탁틴의 분비를 늘려주며, 췌장에서 글루카콘의 분비를 증가시켜 에너지를 높여준다.

 

아르지닌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여 죽상동맥경화를 방지해주는 항산화작용이 있으며 면역을 증강시키는 역할을 한다.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이 엉케 붙는 것을 억제하여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심장마비, 협심증, 고혈압 등으로 인한 종아리 통증이나 편두통에도 도움을 준다.

 

발기부전치료제인 비아그라처럼 산화질소의 생산을 증가시켜 음경의 혈관을 확장함으로써 발기를 강하게 한다.

 

백혈구인 NK세포의 양과 활동을 증강시켜 암세포를 찾아내고 상처의 염증이 빨리 낫게 해준다. 콜라겐 합성을 통해 피부 탄력을 유지해준다.

 

신장병과 만성간질성방광염에도 효과가 있다.

 

협심증 환자 22명에서 아르기닌 1g씩을 1일 2회 복용케하였더니 운동 능력이 향상되었고 또 다른 연구에서는 협심증 발작 70% 감소가 나타났다.

 

당뇨 환자의 지질과산화작용이 현저하게 감소하여 당뇨 환자의 죽상동맥경화 방지와 혈액순환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에 걸린 동물의 신장 기능을 개선하고 신부전능을 개선했으며 신장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의 신장을 좋게 하였다.

 

면역을 여러모로 증강시켜 흉선과 T림프세포를 증가시켰다.

 

발암물질의 암을 유발하는 확률을 감소시키고 암의 크기를 축소시켰으며 암의 전이를 현저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자부족증 환자에서 1일 4g씩 아르기닌을 복용하게 한 결과, 2달 후 정자 숫자와 운동력이 증가하여 28명이 임신에 성공했다.

 

혈관 확장을 통해 편두통의 통증을 감소시켰으며 간을 보호해주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용방법 및 주의사항

1일 3.5~5g / 

심장병, 협심증 1일 8~21g,

정자 늘리기 위한 처방 10~20g

발기부전 5g

만성간질성방광염 1.5~2.4g

 

일반적으로는 하루 15g까지는 부작용이 적으나, 15~30g 이상 복용시 매슥거림, 복통, 설사를 할 수 있다.

임신부와 수유부는 복용을 금한다.

아미노산이므로 신부전증이나 간기능부전증환자는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한다.

헤르페스가 잘 걸리는 사람은 라이신과 함께 복용한다.(왜냐하면 아르기닌과 라이신의 비율이 깨지면 헤르페스에 잘 걸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