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과 건강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영양성분

 

혈액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거나 혈당이 높아지면 뇌경색,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혈관 질환에 노출된다. 100세 시대인 현대인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싶다면 식사습관을 점검해보고, 문제점이 있다면 바꿔야 한다.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식품 성분으로는 카테킨, 이소플라본 등의 폴리페놀이나 비타민C, E 베타카로틴 등의 비타민, 오메가-3라고 칭하는 DHA, EPA라는 필수 지방산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성분들은 앞서 언급한 뇌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질환 뿐 아니라 노인성 치매, 류머티즘 관절염, 당뇨병이나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클로로필(chlorophyll, 엽록소)

식물에 함유된 녹색 색소인 클로로필은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이산화탄소로부터 당류를 생성할 때 꼭 필요한 성분이다. 혈관 내에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력이 우수하다.

체내에 흡수된 클로로필은 혈액 중에서 철분과 결합하여 적혈구나 근육의 헤모글로빈 등의 색소로 바뀐다. 적혈구와 분자구조가 비슷하여 녹색혈액이라고도 하는 클로로필은 조직세포의 성장촉진작용을 한다. 또한 해독작용, 항염, 진정작용 이외에도 체내 곳곳에 산소를 운반하여 혈액을 막힘없이 흐르게 하여 고지혈증이나 고중성지방혈증을 방지한다.

중노년층은 물론, 청년층도 매일 반드시 섭취하면 좋은 영양성분인 클로로필은 피망, 청경채, 시금치, 녹차과 같은 녹색채소와 함께 클로렐라, 스피룰리나에도 풍부하다.

 

 

  폴리페놀(polyphenol)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중성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이다. 폴리페놀의 종류는 약 4천 종 이상으로 굉장히 다양한데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콩의 이소플라본, 차의 카테킨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겠다. 폴리페놀은 광합성에 의해 생성된 식물의 색소와 쓴맛의 성분으로 포도처럼 색이 선명하고 떫은 맛이나 쓴맛이 나는 식품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동맹경화, 노인성 치매, 뇌경색, 심근경색, 당뇨병, 암 등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뛰어나다.

메밀의 루틴, 커피의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양파나 코코아의 퀘르세틴(quercetin) 등도 폴리페놀의 일종이다.

포도의 경우, 포도씨와 껍질에 폴리페놀이 풍부하기 때문에 씨와 껍질을 통째로 으깨어 만드는 적포도주는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만드는 백포도주보다 훨씬 많은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다.

 

 

  유황화합물

유황화합물은 독특한 냄새와 신맛을 내는 성분이다. 백합과 파속 식물인 양파, 마늘, 대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마늘이나 부추의 유황화합물은 알리신, 양파의 유황화합물은 유화프로필이라고 한다. 유화프로필 뿐 아니라 다양한 유황화합물을 함유한 양파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동맹경화나 고지혈증 예방, 혈당감소, 좋은 콜레스테롤의 증가, 고혈압 저하 등에 도움을 준다. 세계 각국의 연구자들이 실험한 결과, 양파와 마늘은 응고된 혈액을 용해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양파를 잘라 30분 이상 공기 중에 놓아두면 양파가 화학반을 일으켜 유화프로필이라는 유황화합물을 생성함으로써 혈전을 용해하는 작용을 한다.

 

 

  뮤신(musin)

참마 등의 채소에서 발견되는 점성물질을 아무르는 말인 뮤신은 단백질이 주성분이다. 뮤신은 침샘을 자극하여 소화를 돕는 작용 외에도 위의점막에 윤기를 주어 위벽을 보호하낟. 꾸준히 섭취하면 위장이 기능이 활발해지고 간의 부담이 줄어든다. 음주 시 안주로 먹기만 해도 위염, 위궤양을 예방하고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피부에 윤기를 더하고 노화 예방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뮤신을 함유한 식품으로는 오크라, 참마, 맛버섯, 연근 등이 있느데 그 중 참마에 가장 많다. 참마에는 뮤신 이외에도 식물섬유와 폴리페놀도 함유되어 있다. 참마 이외에도 장마, 단마 등에도 뮤신이 풍부한데 뮤신은 가열하여 조리할 경우 소화산소의 활동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날로 먹거나 즙을 내 먹는 것이 비타민C 파괴도 없이 먹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연근에 함유된 뮤신과 비타민C는 물에 잘 녹으므로 물에 담가두거나 미리 데치지 않는 것이 좋다.

 

 

  무메푸랄(mumefural)

청매실을 가열하여 매실진액을 만들 때 짜낸 즙에 함유된 풍부한 구연산, 사과산 그리고 구연산과 에스테르가 화학반응을 일크여 생성된 화합물인 무메푸랄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무메푸랄은 매실 자체에는 없고, 매실진액이나 매실 장아찌 등에 함유되어 있다. 원래 매실에는 칼슘, 인, 철, 등의 미네랄이 듬뿍 들어 있어 혈액을 약알카리성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매실 진액 등에 함유된 구연산은 물질 대사를 촉진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크롬(chromium)

크롬은 간, 신장, 혈액, 비장 등에 미량을 존재하며 당과 지방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미량 미네랄이다. 크롬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혈당의 상승을 방지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감도가 높아진다.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면 혈당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억제한다. 또한 근육과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시력을 증진시키며 여드름 개선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크롬에 의해 근육세포도 크게 증강하므로 당분의 분해대사가 활발해져 체지방과 혈중 콜레슽롤의 연소효율도 높아져 중성지방이 감소하게 된다. 크롬은 바지락이나 김 등의 해산물이나 달걀 등에 풍부하다.

 

 

  리놀레산(linoleic acid)

리놀레산은 인간의 몸에 꼭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지방산이지만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식품에서 섭취해야 한다. 체내에 흡수된 리놀레산이 대사되면서 일시적으로 생성되는 지방산이 감마리놀렌산이다. 생성된 감마리놀렌산은 소장에서 흡수되어 혈소판과 세포막의 구성성분이 된다.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는 프로스타글라딘E1(prostaglandicE1)이라는 호르몬 유사성분이 증가하여 알레르기 억제, 고혈압, 동맥경화의 예방과 개선, 갱년기 장애 경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리놀레산은 대두유, 옥수수유, 면실유, 참기름 등 일반식물성유에 함유되어 있지만 감마리놀렌산은 달맞이꽃유나 보리지유 등 특별한 식물성유에만 함유되어 있다.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주로 녹황색 채소와 꽃 등의 동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적색, 황색, 주황색 색소를 카로티노이드라 총칭한다. 당근의 주황색에는 베타카로틴, 토마토의 적색에는 라이코펜, 시금치나 양배추의 녹색에는 루테인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등 영양이 불균형한 식사와 음주 그리고 과도한 운동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중성비장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인다. 이로 인해 각종 암이나 동맥경화, 당뇨병과 같은 생활습관병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카로티노이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기능이 우수하여 특히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혈액을 맑게 해주는데 베타카토틴보다 2배 이상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PA(Eicosapentaenoic acid, 에이코사펜타엔사)

등 푸른 생선의 지방에 많이 함유된 필수지방산 가운데 하나로 EPA는 체내에서 생성되지 못하므로 꼭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정어리, 고등어 같은 생선기름에 함유되어 있으며 육상 동식물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식물성유 등의 알파리놀렌산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EPA로 변환된다.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혈류를 촉진하고 혈관 내에서 혈액이 응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혈관 내 혈전 생성을 방지하는 동시에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해기 때문에 뇌졸중과 놔경색, 심근경색 등의 혈관장애와 관련된 질병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알레르기성 염증의 억제, 콜레스테롤의 감소 역할을 돕는다.

 

 

  DHA(docosa hexaenoic acid, 도코사헥세엔산)

정어리, 고등어, 꽁치 등 등푸른 생선의 지방에 풍부하다. EPA와 마찬가지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식품을 통해 섭취가 필요한 성분이다. 뇌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이 우수하여 뇌의 영양소라고도 한다. DHA의 특징적인 효과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캡사이신이나 카페인 같은 지방 연소 효소인 연소 리파아제를 자극하여 지방 연소를 촉진한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혈관벽에 부착되는 것을 막아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한다. 또한 분노를 참지 못하고 울컥하는 공격성을 억제하고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타민E

항산화성분의 대표주자인 비타민E는 편식, 음주, 과도한 운동 등으로 증식된 활성산소의 막아주는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혈전 생성을 저해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혈액을 맑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 곡물, 녹엽식물, 해조류, 채소, 씨앗류, 어류, 육류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천연 비타민E로는 대두, 유채씨, 깻묵 등이 있다. 갱년기 장애, 말초 혈액순환 장애에 의한 어깨나 목덜미 결림, 손발저림, 냉증의 개선, 노화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과산화지질의 감소, 콜레스테롤의 저하, 대기 오염 물질로부터 폐 보호, 기미와 주근깨 방지 등의 효과가 있다. 비타민B2, 비타민C, 셀레늄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