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방송프로그램/무엇이든물어보세요

영양만점 겨울 보약, 맛있는 시래기 요리법: 시래기 차돌박이 전골, 시래기 황태찜, 시래기 무밥, 시래기 들깨 볶음

[2017년 11월 30일,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보약보다 낫다, 겨울 시래기 편]

 

오늘 방송을 볼까 말까 좀 고민을 했는데, 보기를 너무 잘했다.

지난 주 마트에서 건조시래기를 살까 말까 고민했는데, 주말 장 볼 때 2박스 정도는 챙겨와야겠다 싶다.

 

시래기 편에는 어떤 요리선생님께서 나오실까 했는데

내가 좋아하는 김선영 선생님이 나오셨다.

믿고 만들어 먹는 김선영 선생님표 시래기 요리법.

화면만 봐도 이미, 너무나 맛있다.

 

모두 같이 만들어 보아요!!!

 

 

요리에 앞서 좋은 시래기 고르는 법과 군내 없이 맛있게 삶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 좋은 시래기 고르는 방법

1. 너무 길지 않고 일정한 길이의  전체적으로 푸른빛이 돌고 연한 잎으로 고른다. 너무 긴 것은 질길 수 있다.

2. 천편일률적인 푸른빛은 기계 건조 가능성이 있다. 약간은 노란색이 섞인 것이 자연건조 시래기이다.

3. 무청 끝부분의 무가 바짝 마른 것이 잘 건조되어 좋다.

 

# 시래기 군내 없이 삶는 비법

1. 건조된 시래기는 찬물이 아닌, 따뜻한 물에 불린다. 이 때 물을 수시로 갈아주면 더욱 좋다.

2. 충분히 불린 시래기는 쌀뜬물에 넣고 시래기가 쌀뜬물에 푹 잠기도록 냄비로 눌러 삶는다. 쌀뜬물의 전분질이 냄새를 흡착해준다.

3. 삶은 시래기는 바로 헹구지 말고 그대로 두어 식힌 다음,  2~3회 헹군다.

 

# 시래기 차돌박이 전골

 

[재료] 시래기 800g(참치액3큰술,들기름2큰술), 표고버섯 3개, 차돌박이 300g(소금,후추), 대파10cm, 청,홍고추 1개씩,다시마물 5컵
[국물 양념 재료] 간장 2큰술, 참치액 2큰술, 청주2큰술
[소스 재료] 설탕 2큰술, 간장 3큰술, 식초1큰술, 다시마 물 1큰술, 마늘1작은술

 

[만드는 법]
1. 삶은 시래기는 깨끗하게 씻어 5cm 길이로 잘라 참치액3큰술, 들기름 2큰술을 넣어 버무려 밑간한다.

   들기름을 넣으면 시래기의 조직이 부드러워진다. 밑간을 하여 최소 10분 정도는 재어두는 것이 좋다.

2. 표고버섯은 편 썰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썬다.
3. 차돌박이는 한 입 크기로 잘라 소금, 후추를 뿌려 밑간 준비한다.

4. 전골 냄비에 밑간한 시래기를 넣고 소금과 후추를 살짝 뿌려 약 3분간 볶아준다.

5. 그 다음 준비한 버섯과 차돌박이를 넣고 국물 양념 재료와 함께 다시마물 5컵을 넣고 끓여준다. (20분 정도)
6. 어슷 썬 청,홍 고추와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여 완성한다.
7.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소스 만들어, 시래기와 차돌박이를 소스에 찍어 먹는다.

 

* 고기는 차돌박이 이외에, 소고기 불고기감이나 돼지고기도 어울린다고 한다.

 

 

# 시래기 황태찜

 

[재료] 삶은 시래기 500g, 황태 2마리, 대파 ½대, 홍고추,청양고추1개씩,들깨가루 5큰술, 황태머리육수5컵
[황태양념 재료] 들기름 3큰술, 고춧가루2큰술, 된장2큰술, 고추장1큰술, 국간장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맛술 3큰술, 설탕1큰술, 물엿2큰술, 멸치 국물 ½컵

*들기름은 시래기와 황태의 조직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하니, 꼭 넣자*

 

[만드는 법]

1. 삶은 시래기는 5cm 길이로 자르고, 분량의 양념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황태는 물에 적신 뒤 젖은 면포에 감싸 20분 정도 불린 다음 5cm 길이로 자른다.
3. 황태 양념 재료를 분량대로 만들어 반절은 시래기에 밑간을 하여 준비하고, 반은 황태에 각각 밑간을 하여 준다. (약 10분)

4. 넓은 전골팬 등에 시래를 넣고 황태머리육수 5컵을 넣고 약 15분간 끓인 뒤,

5. 밑간한 황태를 넣고 10분 더 끓여준다.

6. 마지막에 어슷썬 고추, 대파를 넣은 뒤 불을 끄기 직전 들깨가루를 뿌려준다.

(*들깨가루는 열에 약하므로 조리중에 넣지 않는다. 들깨가루 대신, 콩가루나 선식가루, 미숫가루를 뿌려도 좋다*)

 

 

 

 

 

 

# 시래기 무밥

 

[재료] 시래기나물 200g(들기름 1큰술, 소금 1작은술, 맛술½큰술), 쌀2컵, 무채 100g
[양념 재료] 간장2큰술, 설탕2작은술, 청주 1큰술, 들기름2큰술, 다시마물 400cc

 

[만드는 법]
1. 쌀2컵을 씻어 30분간 불리고 불린 시래기는2cm 길이로 잘라 들기름,소금, 맛술을 넣어 버무리고 무는 굵게 채 썰어 준비한다.
2. 밥솥에 불린 쌀, 무 채, 시래기를 넣고 간장,청주,설탕,들기름을 넣고 섞어 주고 밥물 400cc를 넣어 중약불에 25분간 끓이고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인다.

(*밥물은 좀 적게 잡는다. 시래기에서도 수분이 나오기 때문, 무 대신 무말랭이를 사용할 경우, 약 2분 정도 불려서 사용하면 된다)

 

▲ 시래기 무밥 만들기 영상

 

 

 

 

 

# 시래기 들깨볶음

 

[재료] 삶은 시래기 600g ,국물용 멸치 15g (10마리정도),들기름 3큰술, 다시마 물 1컵, 들깨가루 4큰술
[양념 재료] 맛술 2큰술, 된장 4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파 1큰술,고춧가루 2작은술, 국간장 2작은술

 

[만드는 법]
1. 삶은 시래기는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5cm 길이로 썬다.
2. 볼에 양념장과 시래기를 넣고 버무린다.
3. 냄비에 들기름 두르고 시래기와 멸치, 다시물을 넣고 중불로 끓인다.
4. 시래기가 충분히 끓여 부드러워지고 국물이 자작하면 강불로 볶아 수분을 날리고
 들깨가루를 넣어 30초 정도 더 볶아 완성한다.

 

▲ 시래기 들깨 가루 볶음 만들기 (영상)

 

 

▲ 시래기! 이렇게 먹어야 맛있어요

 

콩가루를 넣을 때 : 뚜껑 닫고 약불로
시래기 된장국을 끓일 때 : 된장 양념을 미리해서 볶기
들기름, 들깨가루를 넣을 때 : 들기름은 처음! 들깨가루는 마지막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