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

가죽 의류, 신발, 구두 등 가죽 제품 관리 꿀팁

▣ 가죽의류보관법

가죽옷은 잘못 보관하면 곰팡이가 피거나 탈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보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만약 오염물질이 묻었다면 지우개나 식빵으로 문질러 제거한다. 또 가죽의류는 평소에 입고 난 뒤 콜드크림이나 핸드크림으로 닦아주면 기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우유,  바나나껍질은 절대 쓰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우유나 바나나껍질 속의 수분이 있어 되려 가죽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가죽을 보관할 때는 어깨너비에 맞는 옷걸이에 걸어 그늘에 보관하면 된다. 신문지를 말아서 주머니나 어깹분에 넣어두는 것도 습기를 방지하는데 좋다. 가죽에서 냄새가 날 경우 천으로 된 덮개를 씌운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면 어느 정도 냄새가 사라진다.

 

▣ 가죽부츠관리법

천연 가죽 부츠는 마찰에 약해 상처가 잘 나는 편으로 가죽 전용 크림이나 컨디셔너를 발라 가죽 상태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가죽 부츠는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비나 눈이 오는 날엔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 가죽이 물에 젖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부츠가 젖었다면 물기를 닦아낸 뒤, 그늘에서 건조시키고 부츠 안쪽엔 습기 제거를 위해 신문지나 습기제거제를 넣어둔다.

 

▣ 가죽가방관리법

가죽 가방을 오래 들기 위해서는 물과 열에 약한 가죽의 특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비가 자주 오는 장마철에 젖은 가죽 가방을 그대로 방치하면 가죽 특유의 부드러움이 사라져 질감이 딱딱해지고 변질이 생긴다. 또 고온다습한 날씨 탓에 곰팡이가 쉽게 생길 수 있으니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충분히 건조한 뒤 보관해야 한다. 건조 시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거나 직사광선에 두게 되면 가방의 형태가 뒤틀릴 수 있고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해야 하는 관리방법이다. 습기방지제 역시 가죽가방 제품에 사용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 습기방지제가 가죽의 습기까지 빨아들여 변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죽 가방은 먼저 신문지를 뭉쳐 가방 안에 넣어 형태를 잘 잡아준 후 부드러운 천이나 구입 시 제공된 더스트백에 보관해야 변형을 막고 먼지와 습기로부터 오래 가방을 지킬 수 있다.

 

▣ 가죽샌들의 불쾌한 냄새 제거법

여름철 자주 신게 되는 가죽 샌들의 관리 기본은 바로 통풍이다. 대두분의 여성들은 맨발로 샌들을 착용하기 때문에 샌들에 쉽게 땀이 배며,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불쾌한 냄새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샌들에 낸 냄새를 제거하려면 서늘한 바람에 습기를 완전히 건조시킨 뒤 녹차 티백, 잘 건조된 커피 찌꺼기, 레몬 껍질 등을 신발 속에 넣어두면 도움이 된다. 또한 장마철 비에 젖은 신발은 통풍이 잘되는 그릇에서 2~3일 충분히 말린 뒤 핸드크림이나 클렌징 크림 혹은 가죽 전용 클리너를 마른 수건에 묻혀 샌들이 가죽 부분을 부드럽게 닦아준다. 신발장에 장기간 보관할 경우엔 형태가 틀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신문지를 뭉쳐서 모양을 잡아 보관하는 것이 좋다.

 

▣ 젖은 구두 손질법

여름에는 비가 자주 오는데, 비에 젖은 구두를 그대로 신거나 신발장에 넣어두게 되면 가죽 내부의 염분이나 지방분이 겉으로 스며나와 하얀 얼룩이 생긴다. 그러므로 젖은 구두는 먼저 물기를 제거하고 흙 등의 오염 물질을 털어낸 다음 벤젠을 분무기로 뿌려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구두를 말릴 때는 구두 속에 신문지를 구겨 넣으면 모양이 틀어지지 않는다. 만일 가죽이 꺼칠해졌다면 올리브유나 핸드크림을 바른 뒤 완전히 건조시키고 구두약을 발라두는 것이 좋다.

 

▣ 지나친 구두약 사용은 구두를 망칠 수 있다!

가죽 구두는 때가 타면 솔로 먼지를 털어내고 가끔식 구두약을 발라 광을 내기만 해도 오래 신을 수 있다. 하지만 구두를 너무 아끼는 나머지 구두약을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게 되면 가죽의 털구멍이 막혀 오히려 구두가 망가져 오래 신기 어렵다. 가죽은 통풍이 잘 되어야 하므로 구두약은 최대한 얇게 펴서 바르고 깨끗한 천으로 여러번 잘 닦아내야 한다.

 

▣ 새 구두 발뒤꿈치 부분에 비누칠 하기

새 구두를 신다보면 뒤꿈치가 아프고 물집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 때 발뒤꿈치가 닿는 부분에 미리 마른 비누를 문질러 신으면 물집을 예방할 수 있다.

 

▣ 줄어든 가죽 부츠 늘리는 방법

줄어든 가죽 부츠를 원래로 늘리려면 맥주병에 따뜻한 물을 넣고 여기에 부츠를 뒤집어 꽂아두자. 1~2시간 지나면 어느 정도 줄어든 것이 회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