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과 건강

손,발톱과 모발을 건강하게 하는 영양성분

모발의 99%는 단백질의 일종인 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백질은 다양한 아미노산이 결합한 화합물로 이 아미노산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연결되어 모발을 구성하는 케라틴이 되는 것이다. 모근 주변에는 모세혈관이 뻗어 있는데, 모발도 혈액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고 세포분열을 반복하며 성장한다.

모발이 건강하려면 고기, 생선, 달걀 등의 동물성 단백질 중심의 균형잡힌 식사가 중요하다. 더불어 구리, 아연과 같은 미네랄도 모발을 구성하는 성분이므로 비타민류의 보충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건강한 모발에 해가 되는 식품으로는 지방, 당분, 알콜이 있다.

손톱과 발톱도 케라틴과 수분 그리고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모발의 건강은 손, 발톱의 건강과도 이어진다.

 

 

[1] 규소(Si)

초미량 원소인 규소는 지각에서는 산소에 이어 두번째로 많으며 모든 암석, 천연수, 대기 그리고 대부분의 동식물의 체액과 뼈, 조직에 존재한다. 규소는 칼슘이 콜라겐에 침착하는 것을 돕고 결합조직을 강화하며 뼈와 다리, 혈관, 치아, 손톱과 발톱 등의 조직에도 규소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규소가 부족하게 되면 손, 발톱이 찢어지거나 피부의 탄력이 사라지고 머리카락이 빠진다. 뼈가 약해지는 것 역시 규소 부족과 관계가 있다고 한다. 이외에 규소가 부족하게 되면 혈관에 콜레스테롤 등이 쉽게 쌓이게 e되어 동맥경화가 진행된다. 규소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현미, 좁쌀, 피, 가리피, 멍게, 소라, 동물의 간, 시금치, 콩류가 있다.

규소는 신체의 조직과 조직을 연결하는 시멘트와 같은 역할을 하는 콜라겐을 강화하는 중요 미네랄로 좁쌀, 피 등의 곡물에도 함유되어 있고, 당근, 시금치, 각종 콩류에도 함유되어 있으니 골고루 섭취하도록 하자.

 

 

 

[2] 아연(Zn)

모든 동물 조직에 존재하는 미량 무기 원소 중 아연은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효소에도 들어 있으며 세포와 조직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면역력을 활성화시켜 뼈의 발육과 피부 건강을 촉진하고 여성 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도록 한다.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와 모발의 이상, 미각 장애, 어린이 성장 장애 등이 나타난다. 또한 성호르몬에도 관여하는 아연은 남성의 정력 증강에도 도움을 준다.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면 체내 아연 부족을 초래할 수 있으니 체중 관리 시 아연 보충 또한 잊지 말아야 한다. 모발과 손, 발톱을 아름답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미네랄이므로 아연이 풍부한 굴이나 동물의 간을 적극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다.

 

아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굴, 뱀장어,  소 살코기, 돼지 간, 돼지 목심, 멍게, 캐슈넛, 달걀노른자 등이 있다.

 

 

 

[3] 비오틴(biotin)

간, 정어리, 달걀 등에 다량 함유된 비오틴은 비타민B군에 속한다. 비오틴이 부족하게 되면 탈모와 백발화(탈색) 증상이 나타나므로 백발과 탈모가 염려된다면 비오틴을 챙기는 것이 좋다. 비오틴은 달걀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지나친 날달걀 섭취는 바람직하지 않다. 날달걀의 아비진이라는 단백질은 위에서 비오틴과 결합하여 장에서 비오틴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달걀로 비오틴을 보충할 경우에는 조리하여 섭취하도록 한다.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소 간, 닭 간, 닭고기, 정어리, 오트밀, 달걀, 땅콩, 연어 등이 있다. 

 

 

 

[4] 판토텐산(pantothennic acid)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판토텐산은 피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면역력 강화, 좋은 콜레스테롤 증가에 효과적이며 모발 및 손, 발톱의 여러 이상 증상에도 관련이 있다. 판토텐산은 스트레스가 주 원인인 백발과 탈모증 예방, 건강한 손, 발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판토텐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닭, 돼지, 소의 간, 가자미, 송어, 낫또, 닭 다리살, 연어 등이 있다.

 

 

 

[5] 파라아미노 안식향산(PABA, p-aminobenzoic acid)

엽산의 구성 성분이기도 한 파라아미노 안식향산은 백발과 주름으로 고민한다면 꼭 필요한 성분이다. 비타민B군의 일종으로 비타민과 비슷하게 작용하는 비타민 유사물질로 체내에서 판토텐산의 흡수, 단백질 대사 활성화, 장내 유익균 번식 촉진 등의 역할을 한다.

 

파라아미노 안식향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동물의 간, 우유, 달걀, 감자, 현미, 밀 등이 있다.

 

 

[6] 비타민B군

비타민B군은 모발 성분인 유황과 결합하여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비타민B12는 식물에는 존배하지 않고 동물과 미생물에 들어 있는 붉은 색을 띠는 비타민으로 엽산과 함께 헤모글로빈의 합성을 도와준다.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이 생기고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진다. 비타민B12는 물론이고 비타민B군은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고 윤기 없는 모발이나 자주 빠지는 모발 문제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