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과 건강

고혈압 환자가 알아야 하는 주의 식품과 건강 식단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고혈압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한다.

고혈압은 최고혈압은 140mmHg, 최저혈압은 90mmHg 이상의 혈압이 지속되는 증상으로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관상동맥질병이나 뇌졸중 신부전, 말초동맥질병 등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으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90%이상이 불분명한 원인으로 고혈압이 생긴다고 한다.

이렇게 원인을 알 수 없는 고혈압을 1차 고혈압이라고 하고

2차 고혈압은 만성신장질환, 갑상선기능항진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2차 고혈압이라고 한다.

 

 

 

 

 

# 고혈압,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생활패턴과 식생활

 

 1 과체중, 비만

젊은 층 가운데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이 체중 감량을 하게 되면 혈압이 상당수 정상으로 돌아올 정도로 과체중은 고혈압의 주원인이라고 하겠다.

의학적으로도 체중 감량은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 만큼이나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혈압 관리가 필요하다면, 키에 맞는 적정 체중 관리를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2 소금 섭취

한국인들의 하루 소금 섭취량은 전세계인들의 평균 소금 섭취량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고 있다고 한다.

적절한 양의 나트륨은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대체적으로 염장류 등이 발달하여 대체적으로 짜게 먹는 한국인들은 소금 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기에

한국인이라면 소금은 적게 먹을수록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이롭다.

 

고혈압 환자 가운데는 소금 섭취량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들도 있으나

또 소금량을 줄여도 생각보다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환자들도 많다고 한다.

이런 환자들은 체내에 칼륨이 부족한 경우들이 대부분으로 칼륨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

칼륨이 체내의 소금(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할 수 있게 해야 하는 것이다.

 

반대로 소금 섭취량을 너무 심하게 줄이게 되면 가볍게는 피로감이 오고,

체내 나트륨 부족으로 인한 문제들이 쌓이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나 기립성 저혈압 등의 질환이 올 수 있다.

 

 3 설탕 섭취

탄수화물에 민감한 사람은 설탕을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된다.

이럴 경우 혈압 역시 상승하게 된다.

혈압 관리가 필요한 경우라면 설탕 등을 포함한 액상 과당 등 단맛이 나는 식품들에 대한 주의가 상당히 필요하다.

 

 

 4 카페인 섭취

건강한 사람도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고혈압 환자의 경우, 정상인보다 혈압 상승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물론, 카페인이 어떤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보긴 어렵지만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에는 카페인 섭취를 조절할 필요는 있다.

카페인 섭취량을 줄이면 복용하는 고혈압 약 또한 줄이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정상 혈압으로 회복이 되는 경우 더 이상 고혈압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5 음주

지나친 음주로 인해 고혈압이 생긴 환자들은 금주를 통해 대부분 정상 혈압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한다.

혈압 관리가 필요한 고혈압 환자에게는 음주는 매우 좋지 않으니 삼가해야 한다.

 

 

 6 알레르기 유발 음식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나, 개인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의 섭취를 차단하게 되면

혈압이 내려가고 면역이 개선되는 경우가 있다.

 

 

 

 

 

# 고혈압 관리를 위한 건강 식단

 

 1 고혈압 식단

고혈압 개선 관리를 위한 식단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들이 많은 식단이 요구된다.

이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C,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식단이다.

이러한 영양소들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각종 채소와 과일, 견과류와 씨앗류와 콩류 등의 단백질이 필요하다.

단백질 공급 또한 굉장히 중요한데, 이 때 반드시 붉은 육류 고기는 피하고 등푸른 생선이나 콩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설탕과 소금의 섭취는 1일 권장량에 맞게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의사들이 많이 추천하는 고혈압 환자를 위한 추천 건강 식단은 바로 "지중해 식단"이다.

지중해 식단은 각종 과일과 채소, 콩류, 곡류, 올리브와 생선 등이 많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과, 채소와 함께 올리브유를 함께 섭취하면 좋다.

 

육식을 즐겨하는 사람보다는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고혈압이 생길 확률이 낮다.

채식 위주의 식단은 대체적으로 소금이나 설탕, 카페인 섭취는 적고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되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이며,

대체적으로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생활하여 정상 체중으로 관리하면서 혈압이 떨어지는 효과도 나타난다.

 

 2 양파와 마늘

양파와 양파즙은 고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또한 마늘에는 혈압을 높이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시키는 7가지 다이펩타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3 콩단백질

대두단백질을 매일 10g씩 2회 혹은 두유 500ml를 하루 2회씩 꾸준히 섭취하여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개선했다는 연구도 있다.

 

 4 참기름과 초콜릿

참기름의 세사민 성분은 리그난의 일종으로 리그난과 마찬가지로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또한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된 다크 초콜릿도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가 있다.

폴리페놀이 적은 화이트 초콜릿이나 밀크 초콜릿은 혈압 변화가 없었다는 점을 기억하자.

화이트 초콜릿이나 밀크 초콜릿은 우유 성분이 함유되어 폴리페놀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왼쪽의 공감 하트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