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

가스레인지 & 후드 반짝반짝하게 청소하기

주방에서 더러워지기 쉬운 곳 중 하나가 바로 가스레인지와 후드일 것이다. 가스레인지의 경우 평소 조리가 끝나면 바로 바로 닦아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어쩌다보니 누렇다 못해 시꺼멓게 낀 기름때를 말끔히 청소해보자.

 

사진 Phil! Gold

 

 

■ 눌어붙은 가스레인지 기름때

1. 레인지 삼발이는 제거하고 큰 이물질을 간단하게 물티슈나 키친 타올로 제거한 뒤,

베이킹 소다를 한 스푼과 주방 세제를 약간 섞어 표면에 고르게 발라주고 그 위에 식초 스프레이를 해준다.

2. 30분 정도 방치 후 부드러운 재질의 수세미나 마모된 초록 수세미(철수세미No!)로 살살 찌든 때를 문질러 준다.

(강화유리쿡탑의 경우에는 극세사행주를 사용할 것)

3. 흡습성이 좋은 극세사 행주로 베이킹 소다와 주방세제, 찌든 때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여러번 닦아낸다.

4. 식초나 구연산 스프레이 후 마른 행주나 빨아쓰는 키친타올이나 일회용 키친 타올로 물기를 제거한다. 

*레인지 청소용 수세미와 극세사 행주를 구분하여 사용하며 별도로 구매하기 보다는 설겆이용으로 쓰다 마모된 것 수세미나 행주들을 모아뒀다 쓰면 좋다.

 

■ 찌들어버린 버너와 버너헤드, 삼발이 기름때

불꽃이 나오는 버너와 버너헤드, 삼발이도 정기적으로 청소할 필요가 있다. 그냥 두면 기름때가 너무 찌들어 청소하기가 어렵다.

1. 버너, 버너헤드, 삼발이를 분리해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주방세제를 혼합해 담궈주거나 먹다 남은 콜라를 활용해도 좋다. 약 30분 정도 담궈놓는다.

2. 찌든 때의 강도에 따라 초록수세미나 철수세미 등을 이용하여 닦아준 뒤, 여러번 헹궈준다.

3. 마지막 헹구는 물에는 식초를 약간 넣어 마무리한 뒤, 물기를 건조하여 준다.

4. 가스 노즐 부위에는 베이킹소다+식초를 혼합해 수세미나 안 쓰는 칫솔 등을 이용하여 닦아준다.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5. 젖은 행주로 여러번 닦아내고 마지막은 마른 행주로 물기를 제거해준다.

 

*조리 후, 가스레인지 뒤의 벽면에 튄 온갖 음식물의 잔해와 양념은 김빠진 콜라나 구연산수를 뿌려 닦아내면 잘 닦인다. 

 

 

 

 

■ 기름 때 범벅 주방 후드 청소하기

요리 시 주방의 음식 냄새를 배출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후드. 하지만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주방 후드에 기름 등의 오염 물질이 과다하게 끼어 원활하게 배기가 되지 않으며 간혹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후드에 낀 기름 때와 먼지 등이 조리 시 음식 위로 떨어질 수도 있으니 후드 역시 꼼꼼한 청소가 필요하다.

 

0.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은 후드는 아예 분리하여 청소하는 것이 좋다.

1. 후드 필터를 떼어낸 뒤 개수대에 담아둔다.

2. 팔팔 끓는 물에 베이킹소다를 넣고 1분 정도 끓여준 뒤 개수대에 후드가 푹 잠기도록 끓인 베이킹소다 물을 붓고 30분정도 불린다.

3. 후드면에는 더운 물에 푼 주방세제를 묻힌 키친타올을 적셔 후드면에 10분 정도 부착해 때를 불려준다.

4. 불려놓은 후드면은 더운 물레 베이킹소다를 풀어 수세미에 적셔 닦아준다. 매직블록이 있으면 매직블록을 사용해도 좋다.

5. 청소솔을 이용하여 개수대에 불려 놓은 후드 필터의 찌든 때를 닦아낸다.

6.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낸다.

7. 주방 세제로 한 번 닦아낸 뒤 물로 헹궈낸다.

8. 물기를 빼고 건조해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