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

베이킹소다와 식초: 만능세제 & 싱크대 배수관 냄새 잡기

집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관리하는데 있어 일등공신이라 칭할만한 베이킹소다와 식초.

천연 세제로 환경 오염 걱정도 없고, 무엇보다 깨끗하고 힘 안들고 깔끔하게 청결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성분들이다.

 

▣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만드는 "만능세제"

[재료]베이킹소다 1컵, 주방세제1컵, 식초1/2컵, 물1컵

       (*비율과 혼합하는 순서가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1. 넉넉한 사이즈의 믹싱볼에 베이킹소다 1컵과 주방세제 1컵을 넣고 혼합한다.

2. 혼합한 베이킹소다와 세제가 걸쭉해지면 식초 1/2컵을 아주 천천히 조금씩 넣어 섞어준다.

   식초를 넣으면 베이킹소다와 화학반응이 일어나 거품이 끓어오르기 때문에 조금씩 넣는 게 포인트이며,

   끓어오른 거품은 2~3분 뒤면 가라앉는다.

3. 식초까지 넣은 혼합물에 물 1컵을 넣고 고루 섞어준다.

4. 적절한 사이즈의 빈 용기에 담아 두고 기름때 많은 설겆이, 가스레인지청소, 후드청소, 후드필터청소 시 활용한다.

 

만능세제를 만들어 두면 바닥에 하얀 침전물이 생기는데 베이킹소다의 미네랄성분으로 연마제 역할을 하며,

베이킹소다가 물과 만나면 불용성 오염 물질을 수용성 물질로 바꿔 강력한 세척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만들어 놓은 만능세제를 사용할 때는 적당히 흔들어 사용하면 좋다.

또한 가정에 있는 물티슈(구매했을 수도 있고, 길을 오고 가다 받은 휴대용 물티슈를 모아둬도 요긴하다)에 이 만능세제액을 적셔서

후드 청소 시, 후드에 부착하여 떼를 불려 청소를 할 수도 있고,

후드 필터 청소 시에도 만능세제 물티슈를 만들어서 필터에 물티슈를 부착하고 위생봉투 등에 밀봉하여 하룻밤 정도 두어 떼를 충분히 불린 후

청소솔로 떼를 제거하고 뜨거운 물로 여러 번 헹궈내면 된다.

 

 

 

사진 andiezoe

 

▣ 쾨쾨한 싱크대 배수관 냄새 잡기

오랫동안 집을 비우게 되면 배수관에서 쾨쾨한 냄새가 난다. 오랫동안 집을 비운 게 아니더라도 음식물 쓰레기통이나 싱크대 음식물 찌꺼기통에서 냄새가 쉬이 나는데

이런 쾨쾨한 냄새에는 베이킹소다와 식초(혹은 소금)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배수구 냄새 없앨 때

 A///

1. 배수구에 베이킹소다 1컵과 전자레인지에 뜨겁게 데운 식초 1컵을 붓는다.

2. 보글보글 화학반응이 일어나도록 5분 정도 방치한다.

3. 5분 정도 경과 후 뜨거운 물을 부어준다.

4. 베이킹소다와 식초의 양을 반으로 줄여 같은 과정을 거쳐주면 배수구 냄새를 잡을 수 있따.

 

B///

1. 배수구 안쪽까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다음, 베이킹 소다로 깨끗하게 닦아준다.

2. 배수구 뚜껑과 물받이도 같은 방법으로 깨끗히 청소한 다음, 식초 스프레이를 하여 하룻밤 동안 건조하여 준다.

3. 배수구 안쪽에 베이킹소다와 식초 1/2컵을 붓고 약 5분 정도 방치 후 온수를 틀어 1분 동안 물을 흘려주면 악취 제거에 탁월하다.

 

***음식물 찌꺼기통 냄새 없애기

1. 얼린 식초 몇 개를 음식물 찌꺼기통에 넣고 차가운 물을 틀어 흘려보낸다.

   (tip. 식초를 냉동실에 얼릴 때, 냉동실 탈취 효과도 얻을 수 있음)

2. 베이킹소다를 뿌린 스펀지로 음식물 쓰레기통을 씻고 식초 스프레이 후 하룻밤 동안 건조한다.

 

*싱크대 배수구 뚫기

- 베이킹소다 1컵과 전자레인지에 뜨겁게 데운 식초1컵을 붓고 5분 정도 방치 후 펄펄 끓는 물을 배수구에 부어준다.

  충분히 뚫릴 때까지 여러번 반복한다.

 

- 식초가 없을 경우, 베이킹소다1컵과 소금1컵을 배수구에 순서대로 붓고 끓는 물 1컵을 천천히 부어준 뒤, 하룻밤 보낸 후 뜨거운 물을 부어준다.

 

 

싱크대 배수구 냄새 제거나 막힌 배수구를 뚫을 때, 전자레인지에 뜨거운 데운 식초를 사용하면서 전자레인지 청소까지 같이 할 수 있다.

전자레인지에 필요한 분량의 식초를 넣고 데울 때 젖은 행주나 빨아쓰는 타올 등을 넣고 함께 돌린 후,

데운 식초는 배수구 냄새나 뚫기에 사용하고, 촉촉하게 식초 증기로 젖은 전자레인지 안은 함께 넣고 돌린 행주나 타올로 싹 닦아내면 전자레인지 살균 청소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