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과 건강

콩과 팥

soy bean

주요영양성분: 단백질40%이상, 필수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라이신

효           능: 성인병예방, 다이어트, 탈모

 

 

▣ 콩 단백질과 리놀레산

콩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식품으로 대두 기준 100g당 단백질은 36.2g에 달하며 라이신, 루신 같은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 다만, 메티오닌, 트립토판 같은 아미노산은 부족하다.

 

콩은 혈관 건강에도 매우 유익한 식품으로 미국 식품의약청은 1회 제공량당 콩 단백질이 6.25g 이상 함유된 식품에는 '심장병 발생 위험을 낮춘다'라는 건강 강조 문구로 넣을 수 있도록 승인한 바가 있다. 이러한 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도 하는데 한 연구에 의하면 식단에서 동물성 단백질 25~50g을 콩 단백질로 대체하였더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24%로 낮출 수 있었다고 한다. 이는 바로 콩에 함유된 리놀레산 덕분이다. 리놀레산은 혈관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의 일종으로 혈관벽에 붙은 콜레스테롤의 제거에 도움을 준다.

 

▣ 콩의 이소플라본

또한 콩은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식물 추출물을 일컸는 것으로 이소플라본은 열에 강하여 조리 중에도 거의 파괴가 되지 않아 다양한 조리 방법과 가공을 거친 식품으로도 섭취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소플라본은 다음과 같은 면의 장점이 있다.

첫째,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같은 호르몬 관련 암발생을 억제하여 준다. 유방암은 여성호르몬, 전립선암은 남성호르몬의 과잉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소플라본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이 두 호르몬의 과잉 분비를 조절할 수 있다.

둘째,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장애, 골다공증,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질병은 특히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 잦은 질병으로 콩 속의 리놀레산 못지 않게 이소플라본도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혈관에 부착되는 것을 막아주며, 골밀도를 높여 골절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셋째, 이소플라본은 노화나 각종 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 중 하나으로 아직 일일 권장량이 설정되어 있지 않지만 하루 50~100mg정도가 적당하다고 학자들은 보고 있다. 두부 1모 150mg, 두유 200ml 한 팩 30mg, 된장 15g에는 5.5mg, 나또 50g에는 61mg정도의 이소플라본이 들어있다.

 

 

 

 

 

▣ 콩 조리 방법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비교적 가열에도 강하다지만 너무 오래 동안 물에 삶지 않는 것이 좋다. 너무 오래 삶게 되면 콩의 유용한 성분들이 물에 많이 소실되지 때문이다. 따라서 콩은 삶는 것보다는 찌는 것이 이소플라본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콩은 조직이 단단하여 소화력이 약할 경우 부담이 될 수 있으니 평소 소화력이 약할 경우에는 가루로 만들어 먹거나 가열하여 먹고 비지나 두부 같이 소화가 잘되는 타입으로 먹는 것이 좋다. 콩을 가열처리할 경우 콩 단백질 분효 소효인 트립신의 작용을 방해하는 안티 트립신의 활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훨씬 소화가 잘 되는 것이다.

 

▣ 콩과 궁합이 좋은 식품과 나쁜 식품

다시마는 콩의 사포닌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요오도를 보충해주며, 부추에는 콩에 부족한 비타민A, C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다만, 두부를 치즈와 함께 먹을 경우 콩에 든 인이 치즈에 풍부한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겠다.

 

 흰강낭콩

엽산과 비타민B군 풍부,

노화로 인한 뇌졸중, 인지력감퇴의 위험 감소 

 병아리콩

인슐리 분비 조절에 도움

당뇨병 예방

 검은콩

안토시아닌 풍부

각종 성빈병 예방, 탈모 예방

 강낭콩

항산화물질함유

동맹경화 예방

 얼룩콩

LDL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red bean

주요영양성분: 전분34%(복합당), 단백질20%내외, 비타민B군, 칼륨, 안토시아닌

효           능: 이뇨작용, 과식방지, 변비예방, 신장염, 부기제거

 

 

▣ 식이섬유가 풍부한 전분 복합당 탄수화물 팥

콩이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다면 팥은 탄수화물이 풍부하다. (팥100g당 68.4g, 콩 30.6g) 하지만 팥은 식이섬유가 쌀의 두 배 이상이며 당질 또한 복합당의 전분이라 설탕이나 포도당처럼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지 않는다. 또한 팥은 당질 대사를 돕는 비타민B1함량이 곡류 중에 최고다.

 

▣ 팥의 안토시아닌, 비타민B군, 칼륨

콩에는 이소플라폰이 풍부하다면, 팥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검붉은 색깔의 곡류, 과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노화와 성인병, 각종 암의 원인으로 주목되는 활성산소의 소거 역할을 하는 훌륭한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우리가 몸이 지치고 피로할 때 팥을 먹으면 금새 기운을 차릴 수 있는데 이는 비타민B1, B2, 나이아신 등 비타민B군이 우리 몸의 기력을 불어넣어주기 때문이다. 또한 팥에는 다른 곡식에는 부족한 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다.

팥에는 칼륨도 풍부하다. 이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몸의 부기를 빼주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팥의 껍질에는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다. 사포닌은 팥을 삶을 때 나오는 거품 성분으로 이는 콩에도 들어있기도 하다. 이 사포닌 또한 부기를 제거하는데 좋다.

 

 

 

 

▣ 임신부는 주의하는 것이 좋은 팥. 

영양성분이 풍부한 좋은 곡물인 팥. 하지만 붉은 팥은 혈액을 흩어지게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신 중 호르몬 분비가 왕성하게 함으로써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임신부는 팥을 지나치게 자주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 근육통, 생리통에 효과 만점, 팥찜질

한의학에서는 팥은 어혈을 풀어주고 부종을 잡아주는데 효과적인 약재로 분류한다. 또 데우면 그 온기가 오래 가서 천연 찜질제로도 훌륭하다.

따라서 몸이 차거나 배가 아플 때, 근육이 뭉치기 쉬운 어깨나 허리, 피로가 쌓인 등에 따뜻하게 데운 팥으로 찜질을 하면 근육이 편안해지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사용 부위에 따라 안 쓰는 수건이나 양말 등에 팥을 넣어 박음질한 후 전자레인지에 3~4분 정도 데워 찜질을 원하는 부위에 올려준다.

 

▣ 팥물 다이어트로 날씬한 몸매 만들기

빅뱅의 TOP이 팥물 다이어트로 20kg정도 체중 감소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 다이어트하면 팥물 다이어트도 하나의 비법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 설사를 하거나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시작해야 한다고 한다.

   *팥물 만들기

    재  료 팥1컵, 물, 냄비, 체

    1. 팥을 깨끗히 씻어준다.

    2. 물에 10시간 정도 불린 후, 불린 팥에 새 물을 붓고 강불에서 끓인다.

    3. 끓어오르는 첫물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따라내고 새 물을 붓고 강불에서 물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10~20분간 끓여낸 뒤 체에 걸러 마신다.

       주의 / 팥물은 상하기 쉬우므로 식혀 냉장고에 보관하고, 냉장고에 보관하더라도 수일내(2~3일)이내 마시도록 한다. 팥물은 식사 전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하루 세 잔 정도 마시는 것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