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비타민과 영양성분

아마씨 특징, 성분, 효능효과

아마씨(Flaxseed)는 오메가-3, 비타민A, B, D, E와 미네랄, 아미노산이 풍부한 아마씨의 리그난은 아마씨, 곡식, 콩 종류, 과일, 야채 등에 들어 있는 식물성 여성 호르몬의 일종이다.

 

연구들에 따르면 아마씨의 리그난은 대장에 들어가서 소장균과 대장균에 의해 엔테로디올과 엔테로탁톤으로 전환되어 혈소판의 응고를 막아 혈전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된 관련된 질병인 심장병, 심장마비 등의 발병율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아마씨의 리그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내리며 여성호르몬 작용을 하고 항암작용, 심혈관계와 신장보호의 역할을 한다.  또한 리그난은 항산화역할을 통해 지질의 과산화작용과 DNA 산화손상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에스트로겐이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을 차단하여 여성호르몬을 감소시켜 여성호르몬 과잉으로 인한 증상의 완화를 돕고 여성호르몬 부족이 발생할 경우엔 이를 보충해주기도 한다. 리그난은 여성의 유방섬유종, 유방암,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암은 물론 남성의 전립선비대, 전립선암 등을 예방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리그난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화시키는 효소의 작용을 감소시켜서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것을 예방한다. 나이가 들수록 남성의 남성호르몬은 감소하고 여성호르몬은 증가하여 전립선이 비대해주는데 아마씨의 리그난 성분이 바로 남성호르몬을 여성호르몬으로 전환시키는 효소의 작용 또한 차단하여 전립선 비대를 예방하여 주고 남성호르몬이 증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남성의 성 기능 향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리그난은 여성호르몬의 전립선 고착을 방해하여 전립선의 비대, 전립선암의 예방과 치료에도 사용된다.

아마씨의 섬유질은 장에서 여성호르몬을 흡수하고 대변으로 배출시켜서 여성호르몬이 재흡수되는 것을 방지하여 여성호르몬과잉으로 인한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남성의 경우 리그난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 및 혈액 등에 리그난이 증가하여 전립선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한다.

아마씨의 리그난은 면역 증강과 항암 작용이 있어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마씨에는 비용해성 섬유질이 풍부해 장내 독소를 흡수하여 대변으로 배출시키는 한편 장정막을 보호해주는 점액성분이 있어 손상된 장벽의 회복을 도우며 장내 유익균의 증식에도 도움을 준다. 그리고 섬유질이 부족한 변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과민성대장염이나 크론장염, 궤양성대장염 등 대장과 관련된 질병에도 도움을 준다. 비용해성 섬유질은 물론 용해성 섬유질도 풍부하여 혈중의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