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

(17)
[무엇이든물어보세요] 내 몸이 보내는 SOS, 만성피로 [2017년 9월 22일 방송분] 현대인들 중에 만성피로에 시달리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10여 년의 직장 생활과 육아, 살림으로 지친 나도 이제 나이가 나이다 보니 늘 피로함을 달고 살고 있으며 나 보다 나이가 많은 내 남편도 늘 피곤하다는 말을 달고 산다. 남편의 경우, 피로 느끼는 것이 더 강한 이유는 미혼일 때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던 사람인데, 최근 몇 년 동안은 미혼일 때 하던 것 만큼 운동을 전혀 못하고 있어서 그런 거 같기도 하다. 어깨, 팔, 허벅지, 종아리 근육이 해마다 소실되고 있는 것을 보면 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운동하러 가라고 해도, 운동할 기운도 없이 피곤하다며 집에 있으면 와식 생활의 달인이 되어 버리고 있다. 이러한 만성피로를 단순한 스트레스나 노화의 한 과정으로 치부..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의 생산 증가 및 면역 증강에 좋은 "글루타민" 글루타민은 근육에서 생성되는 아미노산의 일종이다. 이 글루타민은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가 되나 우리 몸이 화상을 입거나 수술을 하였거나 기타 질병 등으로 고통과 함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되면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평상시에 충분히 보충할 필요가 있는 영양 성분의 일종이다. 이러한 글루타민은 체액의 산도, 즉 산성과 알칼리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우리 몸이 산성이 되면 과잉된 산을 신장에서 배출하게 하여 체액이 산성이 되는 것을 막아주고, 암모니아를 운반하여 신장에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또 간에서 암모니아를 요산으로 변경시켜 소변으로 배출해 체내의 암모니아를 적절히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글루타민은 글루코사민과 수퍼 항산화제로 알려진 글루타티..
영유아에게 너무 좋은 과일 원액 주스, 산지애 산지애 원액 사과 주스, 배 주스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 사이에는 유명한 과일 원액 주스이다.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도 산지애 핫딜이 뜨면 정보 공유글도 많이 올라오고, 너도 나도 사서 쟁여주고 아이들에게도 주기도 하지만 엄마, 아빠도 같이 마시는 가족 원액 주스이기도 하다. 어른이 마시기엔 파우치 한 개 용량이 120ml이니 좀 부족하다 싶기도 하지만 아이들은 딱 먹기가 좋은 양이다. 내 아이는 기관지가 좀 예민하기도 하고, 비염이 있기도 한데 감기에 자주 걸리다보니 산지애 배 주스는 그냥 늘 쟁여두고 마시는 음료였다. 다른 영유아 음료들도 이것 저것 사서 부지런히 먹이기도 하지만 감기 기운이 조금만 있다 싶고 기침을 콜록 콜록하면 산지애 배 주스를 준다. 겨울엔 그냥 실온에 뒀다가 주기도 하고 전자레인..
[무엇이든물어보세요] 공동주택갈등해결법 [2017년 9월 21일 방송분]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고통 받게 하는 것이 바로 공동주택갈등문제일 것이다. 대부분 층간소음에 의한 고통이 심할 줄 안다. 내 집 위층도 소위 말하는 무개념 소음 유발자들이다. 이사오고부터 바로 무개념 인증하더니 지금 4년째 쉬지 않고 수시로 소음 공해를 날려주고 있다. 몇 번 관리사무소 통해서 연락도 하고 찾아 올라가 양해도 구했으나 결국 그들의 집들이날 난리도 아니었던 기억이 난다. 우리집에 와서 미리 집들이 양해를 구한 것도 아니고 오후부터 쿵쿵하더니 밤9시가 넘어서도 쿵쿵거리는 발자국소리, 아이 뛰어다는 소리 등이 그칠 줄 몰라 남편이 올라서 이야길 하고 내려오고 나서 10분 안 지나서 그 집 남자의 동생과 그 형제의 아버지가 술이 잔뜩 취해서는 내려와서 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