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비타민과 영양성분

혈액순환개선에 뛰어나고 집중력 기억력 증진에도 좋은 '징코'

징코는 매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알츠하이머, 중풍, 백내장 등의 예방과 개선에 폭넓게 쓰이고 있다, 특히 독일에서는 징코를 알츠하이머 치료약으로 허가했을 정도로 대뇌 혈액순환 개선에 뛰어나고 아이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징코는 징코발로바(ginkgo biloba, 은행나무잎)을 일컫는데 동양에서는 고대에서부터 뇌에 좋고 기관지 천식과 기침에 좋은 약으로 알려져 왔다. 징코는 동맥을 확장시키고 동맥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동맹경화를 예방 또는 치료해줄 뿐 아니라, 기억력 증진, 정신 집중력 증진, 뇌졸중 후 회복 등을 돕는다. 또한 노화방지, 뇌에 대한 혈액순환 증진, 강력한 산화방지제, 혈소판의 응고 방지, 미세혈관 혈액순환증진, 소형 동맥 혈액 순화 증진 등의 역할을 한다. 나아가 남성의 발기부전, 기관지 천식, 편두통, 레이노즈씨병, 알레르기질환, 어지러움증, 이명, 망막 질환 등의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사진 skyseeker

 

 

◈ 징코의 효능·효과

1. 징코의 성분들은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고 혈소판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한다. 또 혈액을 묽게 하여 뇌와 사지 말단으로의 혈액순환을 증가시킨다.

2. 동맹경화로 인해 뇌에 혈액이 충분히 가지 못하면 뇌에 산소와 영양소가 부족해 기억력 감퇴와 우울증이 올 수 있다. 징코는 대뇌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고 혈액을 맑게 하여 기억력을 좋게 하고 중풍을 예방해주며, 아이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3. 대뇌 혈액순환과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하는 처방약과 거의 같은 효과가 있다. 알츠하이머가 가장 잘 걸리는 두뇌 부위(hippocampus)의 수용체에 신경 전달이 잘되도록 하여 초기 알츠하이머를 크게 지연시키고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신경세포의 손상을 보호해주는 작용이 있어 중풍 후 장기 복용하면 대뇌 혈액 순환과 대뇌 신경 손상의 회복, 당뇨로 인한 신경 손상에 효과를 볼 수 있다.

5. 손발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데 징코만한 것을 찾기가 쉽지 않다. 우리 몸에서 혈액 순환이 가장 안되는 종아리에 걸을 때마다 심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3~6개월간 복용하면 통증이 감소하며, 하지 정맥류도 개선된다. 또 손발에 혈액이 통하지 않아 찬 경우, 당뇨로 인한 말초 순환 장애에도 효과가 있다.

6. 징코는 고혈압 치료에도 우선적으로 쓰이는데, 혈관벽을 이완시켜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7. 혈액순환장애로 혈액이 음경해면체로 충분히 들어가지 못해도 발기부전이 일어난다. 이런 경우 징코로 처방하면 부작용도 없고 경제적이다.

   (만약 징코로도 발기부전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DHEA와 남성호르몬(testosterone)이 낮을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를 하여 필요한 약을 처방받는다.)

8. 징코는 항산화 작용이 강해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감소시켜주고 갑자기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에도 효과가 있다.

9. 망막퇴화증과 당뇨로 인한 망막 질환, 백내장에도 효과적이다.

 

 

 

 

◈ 징코 연구 사례

1. 독일에서는 징코를 알츠하이머 치료약으로 허가하였다. 40명의 초기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320mg/일, 석달간 복용시켰더니 기억력, 집중력, 기분이 개선되었다.

2. 뇌로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아 생기는 우울증에도 징코가 자연적인 항우울제로 작용한다. 노인 우울증 환자에게 320mg/일 복용토록 하여 4주 후 현저하게 우울증이 개선되었고, 8주 후 훨씬 증상이 나아진 연구 사례가 있다.

3. 연구에 의하면 징코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이 57%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 45세 여성이 종종 발이 차고 아프다고 하여 징코 60mg을 하루 3번 복용토록하였더니 서서히 발의 통증이 감소하고 조금씩 온기가 돌아 두 달 후 완전히 회복되었다.

 

◈ 징코 복용방법

징코는 효과를 보려면 보통 8주 정도는 복용해야 한다. 하루 120~360mg정도 섭취한다.

    * 녹내장: 40~80mg씩 하루 3번

    * 동맹경화증: 80mg씩 하루 3번 혹은 160mg씩 하루 2번

    * 알츠하이머: 초기 하루 240~320mg 최소 12주, 호전된 상태 유지를 위해 평생 복용 권장

    * 천식: 하루 120~360mg, 12주 복용

 

◈ 징코 복용 주의사항

혈액을 묽게 하는 쿠마딘(coumadin)이나 아스피린 등을 복용할 경우 징코를 복용하면 혈액이 더 묽어지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쿠마딘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