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과 건강

편도염의 원인과 증상

목과 코의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편도염의 원인은 무엇일까?

 

아이들 중에는 감기가 나은 뒤에도 목에 편도염이 생겨서 고생하기도 한다.

편도염은 감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편도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다.

 

 

# 편도염의 원인: 세균과 바이러스

 

편도염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이라는 세균이다.

식중독의 원인균인 포도상구균, 폐렴의 원인인 폐렴구균도 편도에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급성 폐쇄성 후두염의 원인인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도 편도염의 원인된다.

감기의 원인균인 리노바이러스, 구내염을 일으키는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도 편도염의 원인이다.

 

우리 몸이 병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 즉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가 되면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해 편도에 염증을 일으키기 쉽게 된다.

그래서 편도염은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와 감기가 잦은 겨울철에 자주 발생한다.

 

 

# 편도염을 유발하는 인자들

 

 1  온   도 - 심한 추위에 노출이 되면 면역력은 저하되기 쉽다. 이 때 편도염에 걸리기 매우 쉬워지는 것이다.

 2  일교차 -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게 되면 역시 면역력이 약해져 편도염에 걸릴 확률 또한 높아진다.

 3  피   로 - 피로도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주범으로 편도에 염증이 생기기 쉽다.

 4  과   음 - 술을 자주, 많이 마시게 되면 우리 몸 안에서 알콜을 몸 밖으로 대사하기 위해 에너지를 쓰면서

               몸 안에 피로가 쌓이기 쉽고 역시나 이는 면역 저하로 이어져 편도염이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겠다.

 5  감   기 - 감기를 일으키는 세균과 바이러스는 편도에도 염증을 유발한다.

 6  수   술 - 각종 코 수술 이후에 나타난 세균 감염 때문에 편도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 편도염의 주요 증상

 

 1  고     열 - 갑작스럽게 열이 오르고 몸이 오들오들 한기가 들면서 떨린다.

 2  목  통 증 - 인두와 후두 일대에 통증이 생긴다.

 3  연하곤란 - 침이나 물, 음식물을 삼키키 어려운 증상인 연하곤란이 나타난다.

 4  입  냄 새 - 비대해진 편도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쌓여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5  전신증상 - 두통, 관절통 등 몸살 감기 같은 전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 편도염의 햡병증

 

편도염이 심해지면 목과 얼굴의 안쪽으로 염증이 퍼져 편도 주위에 고름이 찬다.

이로 인해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연하곤란도 심해지고 목소리도 변한다.

 

목과 코에 위치한 편도 조직이 염증으로 부어 올라 기도가 막혀 숨쉬기에 어려움을 느낀다.

또 코 깊숙히 위히한 편도 조직인 아데노이드가 염증으로 인해 비대해져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오랫동안 아데노이드가 염증으로 인해 부어 있는 상태가 장기가 지속되면

코가 넓어지고 코 입술 주름이 없어지고 윗쪽 앞니가 튀어 오르는 등 얼굴형이 변할 수도 있다.

 

심각하게는 폐, 뇌, 심장으로 감염이 퍼져 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자가면역이상으로 인해 급성 류마티스염, 사구체신염 등이 일어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