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우리집 약

1세대 항히스타민, 항알러지약 프리마란정, 프리마란시럽 효능효과, 용법용량, 주의사항, 부작용

 

 

 1 프리마란정 5mg / 전문의약품 / 단일제 / 부광약품

    Mequitazine 메퀴타진 5mg

 

프리마란정은 알레르기성 비염, 두드러기, 습진, 가려움 등 알러지질환에 처방되는 약이. 동일의약품은 검색해보니 대부분 수출용이고, 부광약품의 프리마란정이 독보적인 존재의 약물인 것 같다. 소아과에서 아이들에게 처방되기도 하는 소아용프리마란시럽도 부광약품에서 나오는 약이다. 비염이 있는 남편과 아이가 비염 때문에 병원에 가게 되면 종종 처방받아온 약들이다.

 

[기전] 항히스타민제는 염증이 생기거나 알러지 물질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때 비만세포에서 분비되는 히스타민이 해당 부위의 혈관을 확장시켜 혈관투과성을 높여 콧물이나 코막힘 등의 알레르기성 비염, 두드러기, 부종, 가려움, 습진과 같은 이상 알러지 반응을 유발한다. 항히스타민제는 이러한 히스타민수용체와 유사한 구조를 지녀 체내에 들어가 히스타민과 경쟁하여 히스타민의 작용을 차단하는 원리로 항알러지 역할을 하게 된다.

 

1세대,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혈액뇌장벽 통과여부로 각각 1세대, 2세대로 나눈다. 즉,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혈액뇌장벽을 통과하여 진정 작용을 하여 복용 후 효과가 빠르네게 나타나지만 항콜린 작용이 있어 졸리거나 입마름 등의 불편함이 나타나고 녹내장이나 심장질환,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환자는 투여하지 않는다.

 

1세대 항히스타민 성분 중 일반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성분은 클로르페니라민, 트리프롤리딘, 페니라민이 있고, 전문의약품 성분으로는 히드록시진과 메퀴타진이 있다.

  

 

 

 

 2 프리마란정 식별정보

프리마란정은 다음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동그란 원형의 백색 정제이다. 크기는 크지 않다. 9mm정도이며, 한쪽면에는 숫자 5와 비슷하게 생긴 마크가 있고, 다른 한 쪽면에는 ㅡ 모양의 분할선이 한 개 있다.

 

 

 

 

 3 프리마란정 효능효과

이 약은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항히스타민, 항알러지 약품으로 비염, 두드러기, 고초열이나 습진, 가려움, 결막염에도 사용되어 히스타민 과잉 반응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4 프리마란정&프리마란시럽 용법용량(복용법)

이 약은 성인의 경우, 프리마란정의 성분인 메퀴타진으로 1회 5mg 1알을 복용하며 1일 2회 복용한다.

그리고 이 약은 12시간 간격으로 복용해야 체내 약물 효과가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하루 2번 12시간 간격이 될 수 있도록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다.

경우에 따라 약 복용시간을 놓쳤다고 해도, 생각났을 때 즉시 복용하면 되겠다.

 

시럽제의 경우, 24개월 미만의 아이에게는 처방되는 않는 약이며, 그 이상의 아이에게는 체중 5kg당 1.25mg씩 복용한다. (ex. 아이체중 10kg일 경우, 2.5mg, 15kg일 경우 3.75mg이다. 다만, 전문의 판단 하에 연령이나 증상에 따라 체중 가이드보다 적게 복용하거나 많이 복용할 수도 있다.

 

 

 

 5 프리마란정 복약정보 / 부작용 / 주의사항

이 약은 KPIC약효분류에 있는 것처럼 Phenothiazines(페노티아진)계의 항콜린성 의약품으로 졸음이나 입마름(갈증)이 나타날 수 있다.

졸음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기계를 조작하는 일을 하거나 운전을 해야 할 경우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눈부심 등이 있을 수 있고 녹내장 환자이거나 그러한 병력이 있을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을 결정해야 한다.

입이 마를 경우에는 얼음 조각을 물고 있거나 사탕을 먹는 것도 방법이다.

대부분의 약이 그렇듯이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술은 마시지 않는다.

 

[임산부와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신 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신하고 있는 여성이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복용하지 않으며, 수유부의 경우 유즙으로 이 약이 분비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이 약을 복용할 때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한다.

 

[24개월 미안의 소아에 대한 투여]

다른 페노티아진계 약물을 24개월 미만의 아이가 투여하여 돌연사, 수면시 무호흡 발작이 있었다는 보고가 있어 같은 페노티아진계인 프리마란 시럽제의 경우 24개월 미만의 소아에게는 처방하지 않고 있으며, 정제의 경우에도 소아에게 처방하지 않는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왼쪽의 공감 하트를 눌러주세요~

공감 하트는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