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우리집 약

약이름, 성분명을 모를 경우, 약의 모양과 색깔 등으로 약 성분 찾아보기

어딘가 아프거나 하면 약을 안 먹을 수가 없다. 약국에 가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나 병원에 가서 처방을 받아 구매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크게 나눌 수가 있는데, 일반의약품의 경우 약 성분에 대해 제품의 패키지에 약에 대한 성분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성분이 궁금하면 다음이나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해보면 관련된 내용들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물론 처방 받은 약도 요즘에는 처방 받은 약의 사진과 성분명과 주요기능이나 부작용에 대해 기재된 약봉투를 받아올 수 있어 봉투에 기재된 내용 이외에 궁금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기는 하다. 근데 간혹 약봉투를 잃어버리게 되면 어떤 약이 어떤 것인지 알 수가 없을 때가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들어가도 내가 병원에서 처방 받은 내역을 확인해 볼 수도 있지만, 개별 포장된 약에 날짜가 없으면 찾아보기가 곤란할 때도 있다.

 

아무튼, 약의 모양이나 색깔, 약에 기재된 알파벳이나 숫자 등으로도 어떤 약인지 찾아볼 수가 있다. 바로 "약학정보원"사이트로 들어가면 된다. 약학정보원(www.health.kr)은 대한약사회에서 운영하는 웹페이지며, 스마트폰 앱(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 있음)에서도 약학정보원이라고 검색하면 약학정보원 의약품검색 애플리케이션이 나온다. 본인의 편이성에 따라 약학정보원의 홈페이지나 앱을 이용하면 될 것 같다.

 

1. 제품명을 알 경우 - "의약품 검색-제품명"

약의 이름을 알 경우에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것 만큼이나 쉽게 검색할 수 있지만 동일 제품명이 들어간 제품들이 일목요연하게 검색이 되어 보다 더 편리한 것은 약학정보원의 의약품 검색을 활용하는 것이다.

 

 

 

▲어린아이를 키우는 집에는 상비약이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부루펜 시럽을 예로 검색해봤다.

약학정보원홈페이지 메인의 오른쪽 상단(아래 그림 빨간색) "의약품검색"에서 제품명을 넣으면 된다.

부루펜이라고 제품명 칸에 입력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검색이 된다.

 

 

 

 

▲ 이 가운데 내가 원하는 정보의 제품을 클릭하면 상세한 내용이 나온다.

 

 

 

 

▲ 어린이 부루펜 시럽을 클릭했다.

약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들을 볼 수 있다.

제품 사진은 클릭을 하면 큰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다.

 

 

 

 

2. 성분명을 알 경우 - "의약품 검색-성분명"

 

내가 먹고 있는 약의 성분명을 알고 있다면 성분명으로도 검색해볼 수 있다. 이 역시 약학정보원 메인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의 의약품 검색(아래 그림에서는 분홍색 네모칸)에서 제품명 아래 성분명에 알고자 하는 약품의 성분을 넣고 검색하면 된다.

 

 

 

 

▲우리가 자주 복용하는 편인 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으로 검색을 해봤다.

아세트아미노펜의 경우 함량이 다양하기 때문에

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빠르게 얻기 위해서는 함량 부분도 같이 넣어주면 좋다.

단일제인지, 복합제인지 탭으로 구분해서 빠르게 확인할 수도 있고,

제품명을 클릭하게 되면 상세한 제품의 효능효과, 복용법 등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다.

 

 

 

 

 

3. 제품명, 성분명 등을 모를 경우 - 약 색깔과 모양으로 검색하기 - "의약품 정보 → 의약품 식별표시정보"

 

자, 이제는 제품명도 성분명도 알 수 없을 때 약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처방약의 봉투든 일반의약품의 제품의 케이스든 잘 보관해야 하지만 경우에 따라 잃어버렸거나 다른 약봉투나 상자에 넣어둬서 도대체 이 약이 무슨 약인지 모를 때 유용한 약 찾기 방법이다.

 

 

 

 

▲ 약학정보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의 가장 왼쪽 탭 [의약품정보]를 누르면 하단으로 메뉴가 펼쳐지는데

이 중에 [의약품 식별표시정보]로 들어간다.

 

 

 

▲이렇게 약에 대해 외관상 내가 알 수 있는 정보들을 입력할 수 있다.

식별표시는 약에 표시된 알파벳 등이 대부분이며, 밑에 마크는 마크전체보기를 눌러 선택할 수 있다.

 

제형은 정제류, 경질 혹은 연질 캡슐 등 육안상 보고 체크할 수 있다.

 

모양은 약의 모양이다. 원형인지 타원형인지 등등

타원형을 체크하면 장방형은 자동으로 선택된다.

 

색상은 약의 육안상 색상을 선택하면 된다. 유사색은 자동으로 체크된다.

분할선도 약에 따라 선이 하나 그어져 있거나 십자형의 분할선이 있는 약은 그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잘 모르겠다 싶은 부분은 체크를 빼놓고 검색하기를 눌러도 된다.

 

사항들을 정확하게 다 입력하면 그에 맞는 약이 바로 검색되지만 입력되는 내용이 부족하면 유사한 약들이 다 검색되며

본인이 육안으로 약의 사진들을 보고 찾아낼 수 있다.

 

 

 

 

▲ 이 약이 어떤 약인지 찾아보도록 하겠다.

약의 외관에는 알파벳 JW가 있고 분할선이 하나 그어져 있으며 파란색의 타원형의 코딩정이다.

 

 

각 항목별로 체크한다. 유사한 항목은 자동으로 추가 체크된다.

약의 모양은 타원형을 체크하니 장방형이 자동 추가 체크되었고,

색상도 파랑을 체크하니 남색도 자동추가가 됐다.

 

다 되었다면 검색하기를 누른다.

 

 

 

 

 

 

 

 

이렇게 약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