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

치아가 시리거나 약하다면 치아 건강을 위해 '센소다인"

나는 타고나길 치아가 좀 약하다. 치아의 구조에서 법랑질 혹은 에나멜이라고 하는 게 거의 없다고 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보다 마모도 잘 되고, 커피와 같은 색상이 짙은 음료나 음식 같은 것을 먹으면 착색도 쉽게 잘 되는 치아이다. 어릴 때부터 정해놓고 다닌 치과의 의사선생님은 나에게 칫솔질 살살해야 한다. 위아래로 칫솔질해라. 치약 많이 쓰지 말아라.라고 하셨다. 다른 사람들보다 치약은 많이 쓰지 않는 편이며, 칫솔질도 원을 그리듯이 하는 편이긴 하지만, 어금니가 송곳니부분을 닦을 때면 어쩔 수 없이 좌우로 마구잡이식 칫솔질을 했다. 그리고, 결과는 치경부마모증. 이게 나이가 들면 많이들 일어나는 것 같다. 내 치아만 이렇게 마모가 되나 싶었고 레진으로 떼운 게 20대 후반부터 꽤 되고, 지금도 레진으로 떼워야 할 것들 투성인데....다 하려면 금액이 상당할 것 같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어릴 때부터 시큼한 과일이나 음식, 과자를 먹으면 치아가 아프다고 해야 하나...한 며칠은 지나야 제대로 음식을 씹을 수가 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신맛 나는 것은 딱 싫었다. 아마도 이것은 내 치아가 법랑질이 거의 없기 때문인 것도 같다. 아무튼, 수십년간 이렇게 살다가 센소다인 좋다는 글을 보고 호기심에 사봤다. 평소 치아가 시리는 경우는 잘 없긴 하지만 신맛 나는 과일 같은 것을 먹으면 이가 아프다고 느꼈기에 뭔가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지 하는 마음에서였다.

 

센소다인도 종류가 여러 개 있는데, 기본적으로 치약이 하는 기능 중에 충치 예방과 함께 시린이 개선 효과가 있는 "센소다인 후레쉬"를 선택했다. 센소다인 멀티케어도 좋다고 하는데, 내가 구매했던 시점엔 멀티 케어는 품절이어서 센소다인 후레쉬를 샀다. 

 

 

 

센소다인 후레쉬 (의약외품)

 

[주성분]

질산칼륨(Potassium Nitrate), 플루오르화나트륨(Sodium Fluoride), 덴탈타입실리카(Silca, Dental Type)

 

[효능효과]

시린이 예방 및 완화, 치태 제거(안티플라그), 충치예방

이를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한다.

구강내를 청결히 한다.

구강내를 상쾌하게 한다.

구취를 제거한다.

심미효과를 높인다.

 

[제조사]

Neocosmed Co., Ltd. (태국)

 

[수입자]

(주)글락소스미스클라인컨슈머헬스케어코리아

 

 

 

 

 

센소다인 후레쉬(민트패키지)와 센소다인 후레쉬 젤(블루패키지)는 성분은 같은데 치약의 제형이 다르다. 센소다인 후레쉬가 크림 타입의 치약이라면, 후레쉬 젤은 제품명 그대로의 젤 타입 치약이다. 크림이냐 젤이냐 제형에 대한 개인적인 호불호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젤타입으로 양치를 하면, 치약이 좀 겉돈다고 해야 하나, 잘 안 닦이는 것 같아서 크림 타입을 선호한다. 치약이 크림이냐 젤이냐 중요하신 분들은 이 점을 참고하셨으면 좋겠다. (사실 멀티 케어도 젤 타입 같아서, 후레쉬를 산 것도 없지 않아 있다. 멀티 케어의 제형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는 아니다. 나중에 사용해보게 되면 후기를 따로 또 써야겠다.)

 

치약 전성분 표기가 올 12월인가에 시행되는 걸로 알고 있다. 그리고 의약외품에서 빠지던가....했던 것 같은데, 정확하지는 않다. 아무튼, 전성분 표시가 되는 것은 상당히 반가운 일이다. 특히나 아이들 치약의 경우 도대체 뭐가 들었는지 알 수가 없었는데, 이제는 주성분 이외에 다른 함유된 성분들을 모두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이렇게 주성분만 노출되거나 같은 제품이라도 최신 제조 생산된 제품들은 전성분이 표시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이야길 굳이 꺼낸 이유는 치약 성분에 우리가 계면활성제가 들어갔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엄청 많다는 것이다. 칫솔질을 할 때 입안에 넘치게 거품이 나야 양치를 잘했다는 뿌듯한 마음이 드는데, 그것은 다 계면활성제 덕분이고 입안을 충분히 헹구지 않게 되면 오히려 계면활성제 성분이 입안에 남아 구취를 유발한다. 센소다인에는 천연계면활성제가 사용되었다고 하는데, 일반적인 치약에 비해 거품은 상당히 덜 난다. 그렇지만 나는 평소에도 치약양을 적게 썼던지라 크게 이것이 불편한 사항이지는 않다. 상쾌함은 일반 치약보다 덜 할 수 있지만 치아 마모를 유발하는 성분은 없고, 손상된 치아나 시린 이를 보호해주는 성분들이 내 치아를 보호해주는 기분이 들어서 좋다. 다만, 충치 부분에 대해서는 불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는 하는데 기분탓인지, 충치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그래서 자일리톨 가루를 사야 하나 싶다.)

 

근데 중요한 점은 센소다인 후레쉬를 몇 달 써보다가, 충치 걱정 때문에 일반 치약을 썼더니, 평소에 치약 때문에 이가 시리다 싶은 기분이 든 적이 없는데, 일반 치약으로 양치를 하고 나니 이가 시렸다. 개인의 치아 건강에 따라 느끼는 바가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엔 그간 내 치아가 약한데 내 치아에 맞지 않은 강한 치약을 써서 약한 치아를 더 마모시키고 손상시켰구나 절실히 깨달았다. 센소다인 후레쉬(혹은 센소다인 멀티케어)는 큰 이슈가 없는 나의 치아 건강을 위해 쭉 사용할 것 같다.

 

 

Q. 시린이는 무엇인가요?

A. 시린이는 남녀 모두 흔히 겪는 증상입니다. 차거나 뜨거운 음료 또는 단 음식 등의 외부 자극으로 인해 짜릿짜릿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 시린이를 앓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Q. 시린이는 왜 발생하게 되나요?

A. 상아 세관은 치아 겉표면의 딱딱한 에나멜질과 잇몸에 의해 보호가 되나 강한 칫솔질, 이같이, 부식으로 인해 상아 세관이 외부로 노출되게 됩니다. 외부 자극을 받은 상아세관 내 액체가 치아 신경을 자극할 때 찌릿찌릿한 시린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시린이를 방치 시 더 심각한 구강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Q. 시린이에 왜 센소다인을 써야 할까요?

A. 센소다인을 하루 2번 정기적으로 사용 시 2주 후 부터 빠르게 시린이 증상을 개선합니다. [질산칼륨(Potassium Nitrate) 5%함유, 센소다인 전라인 공통같음]

 

Q. 센소다인 후레쉬 치약은 시린이와 또 어디에 좋나요?

센소다인 후레쉬 치약은 질산칼륨(Potassium Nitrate 5%)이 치아의 노출된 상아세관 사이로 흡수되어 예민해진 치아신경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24시간 빈틈없이 시린이 보호와 플루오르화나트륨 함유로 충치를 예방해줍니다. [플루오르화나트륨이 불소성분]

 

 

아래는 센소다인 4종 치약에 대한 설명이다. 이 글을 검색해오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 노인분들의 경우, 치아 시림이 심할 경우, 오리지널 제품이 잘 맞을 것 같고, 온가족이 무난하게 쓰기엔 지금 내가 쓰고 있는 센소다인 후레쉬가 좋은 듯 싶다 (혹은 센소다인 멀티케어도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