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

위닉스 에어워셔 일체형 항균디스크 분해 청소하기(모델명:WSS-109BBA)

자고 일어나면 코가 막히는 느낌이 슬적 들고 내 아이도 주말부터 코가 막혀 하는 상황이 되니, 이제 슬슬 에어워서를 꺼내서 써야 할 때가 되었나보다.

우리집에서 쓰는 모델은 좀 구형인데, 안심가습 위닉스 에어워셔(WSS-109BBA)이다. 항균 디스크형으로 나온 초창기? 모델에 가까워 요즘에 나오는 디스크 분리형이 아닌 일체형으로서 그 동안은 제품에 동봉되어 있던 솔로 디스크 사이 사이를 씻었는데!

이게 사실은 분리가 가능하단 사실을 아셨는가? 일체형 쓰는데 분리를 못해서 분리형 디스크를 사야하나로 고민을 한 순간 했는데 디스크들을 물려주는 부분이 파손되어서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다가 분리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근데, 결론은 항균디스크여서 그런가 그간 틈틈히 청소솔로 씻어주거나 물 관리를 잘했다면 디스크를 분리해 보아도 깨끗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엄마의 마음이란 다 분리해서 닦아보고 싶은 것!

 

 

     일체형 항균디스크 분해하기

 

▶ 준비물: 스테인레스 귀이개

 

① 항균디스크의 핸들을 분리한 뒤,

사진과 같이 디스크를 일자형으로 조이는 부위가 있는 곳을 찾아 스테인레스 귀이개를 이용하여 분리한다.

 

② 사진처럼 일자형 작은 부품이 분리된다.

 

③ 디스크 바깥 부분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풀어준다.

(스크류타입으로 되어 있어서 나사를 풀듯이 풀면 된다)

 

④ 이렇게 돌리면 톱니바퀴 모양의 제일 바깥쪽 팬을 분리할 수 있다.

 

⑤ 디스크를 한 장씩 빼낸다.

 

⑥ 일체형 항균 디스크 분리한 모습!

 

 

 

 

     일체형 항균디스크 분해하기

 

▶ 준비물: 1종 주방세제, 극세사행주, 아크릴수세미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중성세제이기 때문이며 식기 세척에만 사용할 수 있는 2종세제보다는

과일과 야채도 세척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1종세제를 쓴다면

가족 건강을 위해 쓰는 물건이니 조심 더 안심하면서 청소할 수 있다.

 

::: ① 에어워셔수조닦기

수조는 매일 물을 갈아주고 할 경우에는 물을 갈아주면서 극세사 행주로 닦아주면 간단하게 청소가 된다.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이렇게 주방세제를 소량 사용해서 사진처럼 닦아낸 뒤,

물로 여러번 헹구어 낸다.

 

주방세제보다 헹굼이나 간편성이 좋은 "셰프의 선택 조리 중 간편설거지"를 이용하면 좋다.

 

 

::: ② 에어워셔 항균디스크 닦기

 

주방세제를 미온수에 적당히 풀어 아크릴수세미 등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닦아낸 뒤,

미온수로 여러 번, 충분히 헹군 뒤

그늘에서 건조한다.

 

 

[에어워셔 관리 꿀TIP]

경험적으로 수조 안의 물은 번거로워도 매일 저녁마다 갈아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좋다.

수조는 물로 헹구어 내면서 건조된 극세사 천으로 안에 물기를 닦아내면 수조 안의 물떼 끼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디스크는 그냥 샤워기로만 씻어내는 정도는 주1회 정도만 해줘도 항균디스크이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수조 안의 물만 신경쓰도록 하고, 습관화만 한다면 크게 번거로울 일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