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과 건강

혈당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고혈당 증상과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정상을 벗어나 높아지는 고혈당이 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 고혈당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1 심할 갈증을 느끼고 자주 물을 마신다.

 2 소변을 자주 본다.

 3 자주 배가 고프고 식사량도 증가한다.

 4 체중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5 쉽게 피로하고 졸린다.

 6 시야가 흐려진 것 같다.

 7 입 안과 피부가 건조해진다.

 8 상처 부위가 빨리 낫지 않는다.

 9 우울한 기분이 든다.

 

 

 

 

# 고혈당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1 수분이 부족해서 나타난다

혈당이 올라가면 혈액 내 남아 있는 당분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 때 많은 양의 물이 함께 빠져나가기 때문에 갈증과 함께 입마름, 피부 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2 당이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혈액 속 포도당은 우리가 활동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혈당이 높다는 것은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지 못하고

빠져나간다는 것으로 먹어도 체중이 감소하거나 피로감을 느끼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들은 사실 형당이 높아 당뇨병 수준에 가까울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정상에서 약간 높은 정도의 고혈당에서는 체감할만한 증상은 없다.

그러나, 증상이 없다는 것으로 혈당 문제에 안심할 수는 없다.

만45세 이상이 되면 정기적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