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령별 추천 영양제 및 영양제 고르는 방법

모든 질병은 면역이 약해져서 생긴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면역을 올리려면 무엇보다 변비를 없애고 대장을 깨끗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장의 독소와 박테리아, 곰팡이 등이 혈액으로 들어오면 면역이 이것들을 잡아내느라 면역 에너지를 사용해버려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질병에 저항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대장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알레르기 음식과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은 가려 먹는 것이 좋으며 가공 식품의 식품 첨가물도 알레르기를 일으켜 면역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므로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중요한 것은 혈관이다. 중년이 되면 식생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혈관이 막히기 시작한다. 특히 가장 작은 모세혈관이 제일 먼저 막히기 시작하며 모세혈관이 막히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혈압이 올라가기 시작하고 큰 혈관이 막히면 심장마비, 중풍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대장과 혈관만 잘 관리하여도 큰 질병은 예방할 수 있다.

 

◈ 노인을 위한 추천 영양제

나이가 들면 쉬이 구부정 해지기 쉽다. 이것은 칼슘의 흡수 능력이 감소하여 뼈가 약해졌기 때문으로 흡수가 잘 되게 만든 골다공증칼슘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관절의 연골 생산 능력이 저하되어 생긴 관절염으로 보행이 힘들어지므로 콜라겐도 필요하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면역이 떨어져 질병에 쉬이 걸리므로 면역을 올리는 생약제들도 챙겨 먹으면 좋다. 위산의 부족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소화제도 보충해야 하고, 위장 점막이 얇아지기 때문에 비타민B12의 흡수가 감소되므로 악성빈혈이 되기 쉽다. 항노화에 도움이 될 노인용 종합비타민과 함께 오메가-3, 셀레늄, 엽산, 비타민B12를 복용하고 현대판 불로초라고도 불리우는 아세틸시스테인(N-Acetyl-L Cyteine; NAC), 아세틸카르니틴(Acetyl-L-Carnitine), 알파리포산(Alpha-Lipoic Acid) 중 한 두 가지를 추가하여 복용하면 좋다. 또한 갑상선 기능을 높일 필요도 있다.

 

◈ 어린이를 위한 추천 영양제

어린이는 아동용 종합비타민칼슘, 오메가-3를 기본으로 하고 면역이 약할 경우 스피룰리나를 추가한다. 아이들은 인공색소, 첨가물이 들어 있는 간식과 유제품(=초코유우, 딸기유우 etc.)을 건강에 도움이 안되므로 절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중년을 위한 추천 영양제

종합비타민, 칼슘, 오멕-3오일 3가지는 가장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므로 중년 역시 챙겨 먹는 것이 좋으며, 중년 이후 혈관 문제가 시작되므로 아스피린을 대체할 브로멜라인(bromelain)이나 폴리코사놀(policosanol) 중 한 가지와 혈관 탄력 섬유의 원료인 콜라겐, 혈관탄력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로 포도씨 추출물(grape seed extract)를 복용하여 혈관 질병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 비만을 위한 추천 영양제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소식이 필요하다. 식사 직전에 쌀단백질그린파우더, 아마씨 파우더를 물에 타서 걸쭉하게 죽 상태로 만들어 먹어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이는 것도 도움을 주고 풍부한 영양소가 체중 감량 동안 몸이 축나지 않도록 하는데 기여한다. 일반인들에 비해 평소 식욕이 지나치게 좋은 편이라면 5-HTP(5-하이드록시트립토판)를, 육식을 끊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붉은 고기류를 먹을 때미다 키토산(chitosan)을 추가한다.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을 억제하는 황체호르몬크림과 여성호르몬을 분해하는 (DIM)과 칼슘 글루카레이트(calcium d-glucarate)를 추가한다.

 

◈ 여성을 위한 추천 영양제

여성은 보통 35세 이후 난소 기능이 감퇴하여 자궁근종, 난소물혹,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의 확률이 높아진다. 월경주기가 변하거나 양에 변화가 나타나고 월경전증후군(PMS)이 있으면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이럴 경우 미리 미디 대비하여 각종 여성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다. 황체호르몬크림을 발라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좋으며, 폐경기가 가까이 오면 골다공증칼슘도 추가하는 것이 좋다.

 

사진 Jamie

 


 

영양제 고르는 방법

 

이와 같은 영양제를 고를 때에는 유행이나 소문에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다. 직접 라벨을 보고 여러 제품과 비교하여 구매하고 너무 저렴한 제품보다는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해야겠다.

 

 

 1  농축인지, 분말인지 내용물 체크하라.

약초나 열매를 농축한 엑기스 파우더를 캡슐에 넣은 것과 그냥 약초나 열매를 갈아서 그 분말을 캡슐에 넣은 제품을 구분해야 한다. 농축하지 않는 말 그대로의 분말을 넣은 경우 당연히 가격이 저렴하지만 효과는 미비하다. 그러므로 라벨을 꼼꼼히 살펴 내용물에 무엇을 어떤 형태로 넣었는지 반드시 체크한다.

 

 2  추출 함량을 체크하라.

같은 내용물이라도 몇 퍼센트 추출액인지에 따라 가격과 효과가 달라진다. 라벨에 적힌 이름과 용량이 제품별로 똑같다고 하여도 추출 비율에 따라 품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3  터무니없이 싸면 일단 경계하라.

제품이 패키지 값도 안될 것 같은 저렴한 제품은 그럴만한 이유가 반드시 있다. 인조합성이거나 싼 원료를 사용한 경우일 수 있고 유통기한이 임박한 경우일 수도 있다. 오메가오일, 달맞이꽃오일, 로얄젤리, 화분 등은 냉장보관해야 하는 제품들인데 일반 창고에서 장기간 보관하며 판매하는 제품들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효과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터무니 없이 싼 제품들은 일단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4  사용 후기에 현혹되지 말라.

사용자들이 인터넷 등에 오린 후기를 전적으로 믿지 말아야 한다. 사용 후기만 전문적으로 써주며 돈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이미 공공연한 비밀이다.

 

 5  유명 회사보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회사를 찾아라.

싼 제품들이 수두룩하게 많은데도 굳이 최상의 품질을 고집하며 정당한 가격을 고수하는 회사들이 있다. 이런 회사들은 대체적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대량 공급 역시 잘 하지 않는다. 회사 및 제품 이미지가 손상되기 때문이다.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회사라 할 수 없다.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고 좋은 제품을 만드는 회사인지 함량 확인된 인증서를 투명하게 공개하는지 등을 점검하고 그런 회사들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