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비타민과 영양성분

면역 미네랄 '셀레늄'의 효능, 결핍증과 부작용, 셀레늄이 많이 함유된 음식

셀레늄(Se, Selenium)은 체내에 아주 적은 양만 있어도 되지만 면역증강작용, 림프 및 거식 세포, NK세포 등 면역 세포인 백혈구의 작용을 강화하여 암세포, 병균, 바이러스를 잡아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꼭 필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이다.

 

 

셀레늄은 산화작용으로 생기는 체내 독소 노폐물들을 배출시키는 항산화 효소를 생산하는데 꼭 필요한 미네랄로 하루 수천 개씩 생겨나는 유해 활성 산소가 암으로 발전되지 않게 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심장병, 관절염 등에 항염 작용을 하고 백내장 등을 예방하고,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고 임신 중 태아의 뱔육에도 꼭 필요하며 피부의 산화를 방지하여 피부 노화와 피부암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 미네랄이다.

 

이러한 셀레늄은 가공식품군, 화학비료로 재배한 농산물에는 거의 없으며, 채소 및 과일에도 함량이 낮은 편이다. 셀레늄이 식물에 저장되는 것은 토양의 셀레늄 함량이 어느 정도인가에 달려 있다. 따라서 토양의 셀레늄 함량이 높은 지역에서 재배한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가 가능하다. 다시 말해, 우리 나라의 경우 화강암토로 이뤄져 셀레늄 함량이 낮은 지역으로 셀레늄 함량이 높은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이나 영양제 등으로 필히 보충할 필요가 있다.

 

셀레늄의 효능

 

1. 체내 셀레늄이 부족하게 되면 몸에 병을 일으키지 않는 바이러스도 변종 되어 질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전립선암, 폐암, 대장암, 위암, 피부암 등을 비롯한 각종 암이나 심장마비, 심장병, 백내장 등에 걸리기가 쉽다.

 

2. 간에서 만들어내는 강력한 항산화제 글루타치온(glutathione)의 생산력을 높여 간세포의 독소를 해독하여 B형 간염과 C형 간염을 줄여주는데 매우 중요한 미네랄이다.

 

3. 셀레늄은 비타민E와 함께 세포벽의 산화로 인한 손상 예방과 함께 비타민E의 작용을 더욱 증강시켜준다.

 

4. 셀레늄은 납, 수은, 카드늄 같은 여러 가지 중금속과 결합하여 그 독소를 중화시켜 무독한 형태로 변형시켜 체내에서 배설하며, 탄력 섬유를 유지시켜 주어 피부와 혈관의 노화 지연에 도움을 준다.

 

5. 천연 토코페롤인 비타민E 1950배에 달하는 뛰어난 셀레늄의 항산화력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하여 혈관벽에 부착하는 것과 혈액이 엉기는 것을 완화하여 혈액 순환을 좋게 한다.

 

6. 체내의 셀레늄은 그 절반 가량이 고환과 전립선에 접하는 정관으로 집중되어 있으며 정액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남성에게 많이 필요한 미네랄로 남성의 정자의 생산량 및 활동성 증가와 전립선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셀레늄 결핍 증상


면역력 감소, 근육 감소, 간 장애, 성장 기능 저하, 심근 장애, 항산화 효소의 저활성, 체중 감소,  원형 탈모증

 

 

 

셀레늄 결핍 질병


간염, 갑상선기능저하증, 건선, 동맥경화증, 류머니즘 관절염, 백내장, 불임증, , 여드름, 잇몸병 및 치주염, 자궁경부이형증, 천식

 

 

 

셀레늄 복용방법 및 부작용


셀레늄의 체내 보유량은 대략 13-20mg(=0.013~0.02)정도이며 셀레늄은 섭취량의 약 90%가 체내 흡수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셀레늄의 하루 권장량은 50~200(=50~200mcg)이며, 암예방이나 바이러스에 감연된 경우에는 500(=500mcg)까지 복용한다.

 

[참고] 1mcg=1=0.001mg, (1마이크로그램은 1000분의 1 밀리그램)

WHO 일일권장량 50-200

미국영양학회 일일권장량 55-70

영국영양학회 일일권장량 500

 

하루 1000(=1000mcg)이상 복용하면 머리가 많이 빠지고 손톱이 잘 깨지며 입에서 마늘 냄새가 나며 우울증, 메슥거림, 구토, 신경과민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난다.

 

 

 

셀레늄이 많이 함유된 음식


브라질너트, 해바라기씨, 참깨, 브로콜리, 마늘, 양파, , 참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브라질너트, 해바라기씨, 참깨는 미국농무부 선정 씨드 및 견과류 중 셀레늄 고함유 식품3가지이며, 100g 1917㎍의 셀레늄이 함유된 브라질너트는 브로콜리의 767, 마늘의 135, 해바라기씨의 24, 아몬드의 468배로 보다 더 많은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다. 브라질너트의 경우 성인은 하루 2알, 아동은 하루 1알 정도만 먹어도 충분하다.

 

 

 

셀레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미국 발암 저널에 의하면 셀레늄이 함유된 식품은 설포라판 고함유 식품인 양배추, 브로콜리, 청경채와 같은 채소와 함께 먹게 되면 항암 작용이 보다 더 상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