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따뜻해지 집안 곳곳에 묵은 때들이 유독 눈에 띈다.
시중에 세정력이 좋은 세제들도 많지만
환경을 해치지 않는 친환경 세제 삼총사,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청소법을 총정리해본다.
■ 미세먼지 청소법 / 세탁법
청소법_
집안으로 유입된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물을 한 번 끓여서 식힌 다음 분무기에 넣어 공중에 분사하면 부유하고 있던 미세먼지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탁월하다.
이렇게 한 뒤, 청소기를 돌리고, 물걸레질을 한다.
세탁법_
외출 후, 입었던 옷에는 아무래도 미세먼지들 섬유 사이 사이에 남아있다하겠다.
이래서 의류 부착 미세먼지는 흡착력이 좋은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여 세탁하는 것이 방법이다.
세탁할 때 세제와 함께 베이킹소다 반 컵을 넣으면 미세먼지 흡착 효과가 있다.
▲ 친환경세제 삼총사, 베이킹소다 / 과탄산소다 / 구연산
일반 때, 끈적끈적 기름 때, 악취, 습기 제거에 탁월한 '베이킹소다'
기름과 산소가 결합하면 생성되는 끈적거리는 기름 때나 악취는 염기성 물질인 베이킹소다가 탁월한 역할을 한다.
베이킹소다는 단백질 성분인 때 제거에 아주 효과적이며, 물에 녹아 분해가 쉽게 되며 인체에 무해하기도 하다.
베이킹소다로 할 수 있는 집안일은 다양하다.
과일이나 채소 세척, 칼이나 도마 등 식기 세균 박멸, 냉장고나 신발장 배수구 등의 악취제거 그리고 옷장의 습기 제거가 있다.
1 베이킹소다 지우개만들기
준비물: 베이킹소다2컵, 전분1컵, 물1/2컵
1) 베이킹소다와 전분을 2:1 비율로 가루가 잘 혼합되도록 섞는다.
2) 물 1/2컵을 조금씩 넣으면서 섞어준다.
3) 틀에 꾹꾹 눌러 담거나 동그랗게 빚는다.
4)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돌려 건조시키면 베이킹소다 지우개 완성
[베이킹소다 지우개 보관법]
이렇게 완성된 베이킹소다지우개는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거나 밀폐 용기에 담아 실온 보관하며, 최대 2개월까지 사용가능하다.
[베이킹소다 지우개 활용법]
설거지통이나 세탁기에 넣어 사용하면 더욱 깨끗한 설거지, 세탁이 가능하며
냄새나는 신발 속, 옷장, 냉장고 속에 넣어주면 탈취 및 제습제로 사용할 수 있다.
▲ 베이킹소다를 넣어 세탁한 주방행주
2 베이킹소다로 기름 때 찌든 후드 청소
기름 때가 덕지덕지 붙은 후드 청소는 정말 힘들다. 보통은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를 미온수에 넣어 후드를 담궈두거나 아님 물티슈에 베이킹소다+세제액을 적셔두는 경우의 청소법이 많은데, 베이킹소다에 유통기한이 지난 전분, 밀가루, 튀김이나 부침가루, 혹은 미숫가루 등을 혼합하여 (2:1비율정도) 가루를 기름 때가 찌듯 후드에 뿌리고 수세미로 바로 문질러주면 말끔해진다.
이는 베이킹소다의 연마작용과 전분이나 밀가루 등의 흡착성질을 이용한 청소법이다.
대단히 간단하게 청소를 완료할 수 있다.
3 베이킹소다 사용 시 주의사항
베이킹소다는 과탄산소다나 구연산에 비해 큰 주의사항은 없다. 맨 손으로 만져도 무해하지만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카페트나 러그 청소를 한 뒤, 청소기로 흡착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 필터가 있는 청소기는 큰 상관이 없을 수도 있다지만
베이킹소다의 입자가 워낙 미세하기 때문에 청소기로 카페트 청소 후 베이킹소다를 빨아들이게 되면 청소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물리적으로 털어내거나, 굵은 소금을 대체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청소기로 빨아들여도 무관하니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찌든 때, 묵은 때, 곰팡이 든 과한 때 제거에는 '과탄산소다'
1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사항
pH12의 강한 염기성을 띈 과탄산소다는 사용 시 다음과 같이 주의할 점이 있다.
1) 가루 상태로 보관할 것(물에 담아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절대 절대 안됨)
2) 사용시 기체를 흡입하지 말 것(환기할 것)
3) 눈에 튀지 않도록 주의할 것
4) 맨손으로 사용하지 말 것
과탄산소다는 물과 결합하면 살균 및 표백 기능이 생기는데, pH가 높은 강알칼리성 물질로 절대 맨손으로 만지면 안되고, 고무장갑을 착용하여 만지도록 하며. 물과 혼합할 때에도 물을 먼저 넣고 그 다음에 과탄산소다를 조금 씩 넣어야 눈이나 피부에 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과탄산소다는 위에 기술하였듯이 물과 만나면 살균 및 표백 기능이 생기는데, 이것은 산소방울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화학적 성질로서 물과 혼합한 과탄산소다용액을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하게 되면 밀폐용기가 폭발할 수 있으니 절대 물과 함께 밀폐용기에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2 과탄산소다 사용법 1단계: 과탄산소다 단독으로 하얀 운동화, 실내화 빨기
[준비물] 뜨거운 물 3L, 과탄산소다 소주잔 1컵(50-60g)
1) 뜨거운 물(미지근한 물 X)3L에 과탄산소다를 소주컵으로 1컵 분량을 넣고 살살 저어 과탄산소다를 녹여준다.
2) 찌든 때가 있는 하얀 운동화나 아이들 실내화 등을 약 10분 정도 담가둔다. (대야말고, 커다란 지퍼이나 밀폐용기를 사용해도 좋음)
※ 단, 흰 운동화가 아닌 색상이 있는 운동화를 세탁할 경우에는 10분 이상 담가두면 색이 빠질 수 있으니 주의
3) 세척솔로 때 부위를 문질러 씻은 뒤, 깨끗한 물로 2~3회 정도 헹구어 낸다.
4) 마지막 헹굼물은 물3L에 구연산 1스푼을 넣어 녹인 다음, 헹구어낸다.
구연산수로 헹구어야 과탄산소다와 중화되어 흰 운동화가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하여 세탁, 세정, 청소를 한 뒤 마지막에는 꼭 구연산수로 중화할 것!!
(또한 세탁 후 마지막 헹굼물에 구연산을 소량 넣어 헹구게 되면 역시나 알칼리성 세제와 중화반응을 일으켜 세제로 인한 얼룩 제거는 물론 옷감 유연화에도 좋아 섬유유연제 대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3 과탄산소다 사용법 2단계: 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 조합으로 욕실 배수구 악취 제거하기
[준비물] 베이킹소다1컵, 과탄산소다1컵, 뜨거운물 1/2컵....& 헹굼물: 물1컵+구연산2티스푼
과탄산소다에 베이킹소다를 추가하여 사용하게 되면, 베이킹소다의 염기성이 더해져 살균 및 표백효과가 더 우수해지며
베이킹소다를 혼합하면 점성이 생기기 때문에 배수구 등에 오래 머물러 세정역할을 확실하게 하게 된다.
(과탄산소다는 점성이 없어 물과 혼합하여도 바로 흘러내림)
1) 베이킹소다 1컵, 과탄산소다1컵과 뜨거운 1/2컵을 넣어 소독젤을 만든다.
2) 욕실이나 주방 배수구에 소독젤을 발라 10분 정도 방치한다.
3) 물1컵과 구연산 2티스푼을 넣은 구연산수를 만들어 배수구에 뿌려준다.
※ 구연산수를 뿌리면서 산소 및 이산화탄소 가스가 발생하는데, 환기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이 방법은 주방 배수구 뿐만 아니라, 물 때, 곰팡이 등이 지저분하게 묻은 대야나 세탁비누갑 등에도 사용하면 좋다.
4 과탄산소다 사용법 3단계: 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과산화수소 조합으로 곰팡이 가득 핀 욕실 샤워 커튼 세탁하기
[준비물] 뜨거운 물3L., 과탄산소다 소주잔 2컵(100g), 베이킹소다 소주잔 2컵(100g), 과산화수소 소주잔 2컵(100g)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가 만나 이미 과산화수소가 발생하지만, 과산화수소를 추가하여 세정력을 더 높여주는 원리이다.
1) 뜨거운 물3L에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과산화수소를 각각 소주잔 기준으로 2컵씩 동량을 넣는다.
2) 이렇게 혼합한 용액에 곰팡이 가득한 욕실 커튼을 10분이상~30분 정도 담가둔다.
※ 30분 정도 담가둬야 곰팡이와 누런 때가 잘 제거됨
3) 깨끗한 물로 2~3회 헹구어 낸다.
4) 마무리로 깨끗한 물(3L)에 구연산 1스푼을 넣어 잘 저어 구연산 가루를 녹인 물에 헹구어 낸다.
미끈미끈한 물 때, 살균, 항균에 탁월한 '구연산'
구연산은 살균효과가 뛰어난 데, 허연 물 때나 스테인레스의 산화피막 제거에 좋다.
다만, 구연산은 곰팡이가 핀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일부 곰팡이균 중에는 산성환경에서 자라기도 하기 때문에
곰팡이 때는 염기성 세제인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여 제거하도록 한다.
1 구연산으로 전기포트 물 때 제거하기
전기포트를 사용하다보면, 아무래도 안 쪽에 물 때가 생긴다.
이 때 구연산 1스푼과 물을 넣을 넣고 끓이기를 여러번 반복하면 포트 내 물 때를 제거할 수 있다.
이렇게 전기포트 물 때를 제하는 과정에서 나온 뜨거운 구연산수는 그냥 버리지 말고,
주방의 스테인레스 소재의 식기나 수저 등을 담가두면 변색된 수저 등의 색상을 돌릴 수 있다.
2 욕실 타일 물 때, 욕실 및 주방 수전 청소용 구연산 스프레이 만들기
[준비물] 미지근한 물 1컵, 구연산 1티스푼
1) 미지근한 물 1컵에 구연산 1티스푼을 넣어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2) 분무기에 넣는다.
3) 욕실 타일 찌든 때나 녹이 생긴 수전 등에 뿌려 사용한다.
3 천연 린스, 구연산 린스 만들기
[준비물] 녹차 우린 물 1컵, 구연산 1티스푼, 글리세린 1큰술
1) 녹차 우린 물, 구연산, 글리세린을 분량에 맞게 넣어 잘 섞어준다.
2) 용기에 담아 사용한다.
※ 구연산 양을 꼭 지켜사용할 것. 해당비율이 pH5.5~6.5정도의 약산성으로 피부와 가장 잘 맞는 pH조합임.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로 욕실 화장실 청소하는 법
1) 욕실 바닥 청소법
베이킹소다를 넉넉히 욕실 바닥에 뿌린 다음, 따뜻한 물에 구연산을 녹여 바닥에 골고루 뿌린다.
이렇게 하면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의 만나면서 중화작용으로 탄산가스 거품이 보글보글 발생하는데, 이 거품이 바닥 타일의 미세한 틈으로 스며들어 때를 불려준다.
솔로 바닥을 문지른 뒤, 깨끗한 물로 욕실 바닥을 여러 번 헹구어 낸다.
2) 변기 청소하기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녹인 물을 1:1비율로 섞은 청소액을 변기에 부은 후 변기솔로 닦아낸다.
3) 욕실 세면대, 타일 등 곰팡이 제거하기
베이킹소다에 소량의 물을 섞어 되직하게 반죽한 다음, 곰팡이가 핀 곳에 두툼하게 발라 30분 정도 방치 후, 닦아낸다.
4) 욕실 거울, 샤워부스 물 때 청소법
따뜻한 물에 소량의 구연산을 섞어 분무기에 넣어 거울에 충분히 뿌린 다음, 수세미로 닦아낸다.
5) 물 때 가득한 샤워기 청소법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 1컵을 녹인다음, 그 물에 분리한 샤워기를 30분정도 담궈놓는다.
칫솔로 구석구석 닦아낸 뒤, 여러 번 헹구어 낸다.
베이킹소다로 피부가꾸기: 베이킹소다팩, 베이킹소다두피팩,
1 베이킹소다 각질팩
[준비물] 베이킹소다 2큰술, 물 2큰술, 레몬즙1큰술
껄죽하게 만들어 발뒷꿈치 각질이나 얼굴각질팩으로 사용한다.
각질은 산성에서는 녹지가 않고, 염기성에 녹는데 이러한 성질을 이용한 천연팩이다.
주의할 것은 헹굴 때 구연산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혹시 식초를 사용할 경우에는 양분이 많은 천연식초보다는 양조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초의 양분이 남아 있게 되면 오히려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2 베이킹소다 두피 클리너
[준비물] 베이킹소다 1큰술, 양파즙 3큰술, 꿀 1작은 술
3 베이킹소다 모발 영양제
[준비물] 베이킹소다 2큰술, 생강차2큰술, 녹차3큰술, 레몬즙 1작은 술
[사진 및 내용 출처: 2018년 4월 9일 (월) / KBS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깨끗하게, 건강하게, 베·구·산 살림법]
불펌, 스크랩은 하지 말아주세요. ㅠㅠ
제가 좋아서 하는 정리이지만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아침부터 방송보면서
눈과 귀를 쫑긋하면서 손으로는 바쁘게 노트하면서 방송을 보고 캡처를 한 뒤
캡처분을 정리하고 글을 올립니다.
글 하나 포스팅하는데 3시간 정도 걸립니다.
불펌하시면 너무나 속상합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왼쪽의 공감 하트를 눌러주세요~
공감 하트는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건강&생활방송프로그램 > 무엇이든물어보세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력회복과 면역증진에 좋은 한우 제대로 알기 먹기: 영양성분, 먹는 법, 잘못된 소고기 정보 등 (0) | 2018.04.18 |
---|---|
건강한 삶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호르몬 건강법 (0) | 2018.04.12 |
안구건강정보: 안구건조증, 황반변성, 녹내장, 백내장, 노안수술, 눈건강생활지침, 눈건강에 좋은 음식 (0) | 2018.04.06 |
합병증이 더 무서운 대상포진; 원인, 증상, 합병증과 후유증, 예방과 치료법 (0) | 2018.04.03 |
환절기 유의해야 하는 심장질환과 심장건강법 (0) | 2018.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