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우리집 약

복합 항생제(세균감염치료제) 오구멘틴듀오시럽 약리기전, 효능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안내] 본 포스팅을 검색하고 오신 분들은 아래 "오구멘틴듀오시럽 동일의약품 정보란"에서 검색하신 약품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임파선 멍울이 심해져 요즘 이비인후과를 다니면서 약물 치료중이다.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부신피질호르몬제를 복약중에 있다.

오늘은 아이가 요즘 먹고 있는 "오구멘티듀오시럽"항생제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오구멘틴듀오시럽(Augmentin Duo Syrup)228mg/5ml / 전문의약품 / 복합제 / 일성신약
아목실린나트륨(amoxicillin Sodium) 40mg/ml + 클라불란산칼륨(potassium clavulanate) 5.7mg/ml

 

 2 오구멘틴듀오시럽 동일성분 의약품

 

구멘틴시럽7:1(한국프라임제약), 글로실린듀오시럽(한국글로벌제약), 네오크라듀오건조시럽(한올바이오파마), 넥모클린듀오시럽(넥스팜코리아), 노보클란듀오시럽(휴비스트제약), 뉴클라시럽(한림제약), 듀오넥스건조시럽(대화제약), 듀오크라건조시럽(고려제약), 라모크린듀오건조시럽(우리들제약), 락티목스듀오시럽(에이프로젠제약(주)), 리유목스듀오시럽(아이월드제약), 맥스실린듀오시럽(알보젠코리아), 맥시크란듀오시럽(보령제약), 메디크라듀오시럽(메디카코리아), 명문아모클란듀오시럽(명문제약), 목사멘틴듀오시럽(제이더블유생명과학), 목시블듀오시럽(조아제약), 목시클듀오시럽(대웅제약), 바이크라듀오시럽(바이넥스), 베아크라듀오시럽(대웅바이오), 씨제이아모콤비듀오시럽(씨제이헬스케어), 아모라닉듀오시럽(에스케이케미), 아모렉스듀오시럽(씨티씨바이오), 아모시달듀오시럽(광동제약), 아모시연듀오시럽(크리스탈생명과학), 아모시틴듀오시럽(위더스제약), 아모크라듀오시럽(건일제약), 아목사듀오시럽(영일제약), 아목살린듀오시럽(한화제약), 아목스클린듀오건조시럽(태준제약), 아목시클건조시럽(대원제약), 아목클란듀오시럽(한미약품), 아목클시럽(대한뉴팜), 아목타심듀오건조시럽(일동제약), 아목틴듀오시럽(경동제약), 아미클란듀오시럽(아주약품), 아시크라듀오시럽(하나제약), 아이실린듀오건조시럽(삼익제약), 아크렌틴듀오시럽(씨엠지제약), 아클라듀오건조시럽(알리코제약), 아클란듀오시럽(동국제약), 아클란티스듀오시럽(비씨월드제약), 아하쿨듀오건조시럽(이니스트바이오제약), 애니크라듀오시럽(안국약품), 오구맥듀오건조시럽(진양제약), 오구멘틴듀오시럽(일성신약), 오구실린듀오시럽(삼성제약), 오구틴듀오시럽(이연제약), 오그멕스듀오시럽(한국유나이티드제약), 오메크라듀오시럽(오스틴제약), 오메클듀오시럽(한국콜마), 오메틴듀오건조시럽(대우제약), 오멘건조시럽(유니메드제약), 오멘틴듀오시럽(화이트생명과학), 오클라틴듀오건조시럽(서울제약), 오클란듀오시럽(오스코리아제약), 유크라듀오건조시럽(유한양행), 인시크란듀오시럽((주)인트로바이오파마), 자쿠텍스듀오건조시럽(테라젠이텍스), 코스멘틴건조시럽(코스맥스바이오), 크라듀스시럽(휴온스), 크라맥스듀오시럽(동성제약), 크라모넥스도유건조시럽(영진약품), 크라모틴듀오건조시럽(동아에스티), 크라목스듀오시럽(삼천당제약), 크라목신듀오건조시럽(신풍제약), 크라몬듀오시럽(코오롱제약), 크라부틴듀오건조시럽(다산제약), 크로아난듀오건조시럽(동구바이오제약), 크목실린건조시럽7:1(종근당), 클라린듀오시럽(삼아제약), 클라모듀오시럽(콜라마파), 클라목실듀오건조시럽(한국유니온제약), 클라본듀오건조시럽(구주제약), 클라씨린듀오건조시럽(동광제약), 클라옥시듀오시럽7:1(이든파마), 티라목스에스건조시럽(삼진제약), 파목클듀오시럽(동화약품), 펜크라듀오시럽(펜믹스), 포타신건조시럽(국제약품), 하이크라듀오시럽(한국휴텍스제약), 휴니즈크라듀오시럽(휴니즈)

 

 

 3 오구멘틴듀오시럽 약리기전 / 제형 / 효능효과 / 용법용량

 

[제형]

오구멘틴듀오시럽은 페니실린계 항균항생제 / 항균작용을 통해 균에 의한 각종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이다.

건조시럽인 오구멘틴듀오시럽은 물에 타기 전에는 미백색의 분말이며 사용 시 녹여쓰는 건조시럽제이다.

 

[약리기전]

세균이 인체 내 들어와 백혈구와 싸우는 동안 세균들은 베타락타마아제(β-lactamase)효소를 생성하며 저항한다.

그런데 페니실린계 항생제에 이미 내성이 생긴 균들이나 어떤 예외적인 균들은 페니실린이 결합하는 단백 결합 부위를 변화시키거나 페니실린이 균의 세포벽 바깥층을 유입될 수 없도록 저항한다. 이로 인해 페니실린 항생제 내성으로 인해 항생효과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 때 클라불란산은 세균의 세포벽 합성 후반 단계를 방해하여 세포벽을 파괴하여 항균, 살균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다시말해, 아목실린나트륨이 페니실린계 항생제 성분이라면 클라불란산칼륨은 페니실린계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세균이 분비하는 효소를 억제시키는 역할이다.

페니실린계 항생제가 아무래도 개발된 지 오래된 약물이라 이 성분에 내성을 지닌 균들이 많아져 이에 대한 대항으로 클라불란산칼륨이 처방되어 아목시실린이 커버할 수 없는 균주를 폭넓게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이다.

 

 

 

오구멘틴듀오시럽/일성제약 (건조시럽, 물에 타기 전)

 

 

[효능효과]

광범위한 균주에 대한 치료로서 처방이 되지만 특히 중이염, 부비동염 치료나 감수성이 있는 균에 의한 호흡기계 감염, 피부감염, 요로감염 등의 감염치료
, 세균성 심내막염 예방을 위해 처방된다.

급성 만성 기관지염, 중이염, 편도염, 부비동염, 폐렴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용법용량]

보통, 몸무게를 기준하여 처방되지만, 증상의 경중에 따라 전문의 판단 하에 몸무게 기준보다 증량되거나 적게 처방되기도 한다.

같은 항생제라고 하여도 축농증과 편도염 등 질환에 따라 사용하는 용량이 다르므로 의사가 처방한 용량과 기간을 준수하여 복용하도록 한다.

임의로 약의 양을 늘리거나 줄이거나 복용기간을 단축하면 세균 내성만 더 생기고 질환이 낫지 않으므로 이 점은 꼭 지키도록 한다.  

 

보관상 주의점: 반드시 냉장보관할 것!!!

오구멘트듀오시럽은 건조시럽에 물을 탄 약물로 냉장고(2도~8도)에 보관하고 7일 이내에 복용을 권장한다

상하게 되면, 하얀색이 아닌, 노랸색의 액상으로 변질된다.

변질된 약은 복용하여도 효과가 없다. 아이 약을 먹인 후에는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토록 한다.

(나의 경우, 여름철 아이에게 항생제 처방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작은 보냉가방에 미니아이스백을 넣어서 가져간다.)

 

항생제의 경우, 일정하게 약물이 체내에 유지되는 것이 치료 효과가 높기 때문에, 병의 경중에 따라서는 식사 여부와 상관없이 8시간 간격으로 먹이는 것이 좋다.

어른들에게도 오구멘트듀오알약이 처방되는 경우도 있는데, 위장관이 약할 경우에는 식사 바로 시작 전이나 직후 복용하여도 좋다.

(나의 경우, 아이 임파선염이 좀 심한 상태여서 약 복용 시간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8시간 간격에 맞춰 복용을 신경썼고, 내 아이의 경우, 공복에 약을 먹어도 속이 아프다거나 설사를 하지는 않았다. 의사선생님께서 정장제(유산균)을 같이 처방해주셔서인지, 스트레스 과다의 청소년이나 어른들과 달리 아이들은 위장벽이 건강해서인지 문제는 없었다)

 

경구 흡수가 빠르고 음식물은 흡수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약이다.
하루 3번 8시간 간격으로 분할 투여하여 병의 종류나 경중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일반적으로 균을 완전히 박멸시키기 위해 전체 치료기간(10~14일)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꾸준히 복용한다. 유소아에게 약을 복용시킬 경우, 유동식이나 우유 등에 혼합해서 복용시켜도 된다. 다만, 시럽특유의 맛이 있으므로 음식에 섞여 먹는 것은 최후의 방법으로 하자. 사용 전 잘 흔들어 계량스푼이나 컵에 정확한 양을 계량해서 복용한다.

유동식, 우유, 과일, 물, 다른 차가운 음료와 섞어서 복용가능하며 섞은 후에는 바로 복용한다.
정해진 시간에 잘 복용하지 않거나 특히 초기에 복용을 거르는 경우 세균이 이 약에 대한 저항성(내성)을 나타나게 되어 약에 잘 반응하지 않게 될 수있으므로 복용시간을 잘 지키고, 약 복용을 거르지 말아야 한다.

증상이 좋아져도 의사가 지시한 기간 동안 꾸준히 복용하며, 너무 빨리 중단할 경우 감염이 재발할 수 있다.

 

 

 

 

건조시럽을 물에 타면 이렇게 유백색의 시럽으로 조제된다.

복용 전, 충분히 흔들어 약제가 고르게 분산될 수 있도록 한다.

 

 

 

 

 4 임산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본 약은 동물실험에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나타낸다는 증거가 없는 미국FDA분류 기준 B등급 의약품이다. 다만, 임신 초기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을 권하며, 수유부가 복용할 경우 약 성분 중 아주 소량이 모유로 이행될 수 있으나 아기에는 위험성이 적어 모유수유를 하여도 좋다고 한다.

 

 

 


 5 오구멘틴듀오 복약정보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냉장고에 보관하여 7일이내 복용하며, 복용 시 잘 흔들어서 약제가 잘 혼합, 분산될 수 있도록 한 뒤 먹인다.

복용을 잊은 경우 생각난 즉시 복용하나 다음 복용시간이 가까운 경우에는 기다렸다가 다음 복용시간에 복용하며 이 때 절대 두배의 용량을 복용하지 말것. 1회 분량만 복용한다.

 

쓴맛이 거의 없고 달달한 오렌지 맛으로 아이에게 먹이기 좋다

개인적으로 아목실린나트륨과 클라불란산칼륨 복합항생제 중에 오구멘틴듀오시럽이 아이들 먹이기 좋은 약 같다.

동일성분 의약품을 모두 먹어본 것은 아니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몇 번 이런 류의 항생제를 받아온 적이 있는데, 건조시럽이어서 그런지 처음 받아온 날은 단맛이 좀 있어서 입안에 남는 쓴맛이 상쇄가 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건조시럽의 알갱이에서 쓴맛이 더 용출되어 시럽제에 녹아서인지 쓴맛이 점점 더 강해져 아이가 먹기 굉장히 힘들어 한다. 내 아이의 경우, 오구멘틴은 아닌 동일 성분의 다른 의약품으로 받아서 먹였을 때, 잘 삼키지를 못하고 삼켰다가도 토하기 일쑤여서 정말 아이 약 먹이는 게 지옥 같았던 것이 있었는데 오구멘틴듀오시럽의 경우 시간이 지나도 쓴맛이 거의 용출이 안되는 것 같다. 보통 아이 약 중에 시럽제들은 내가 살짝 맛을 보고 아이를 먹이는데(아이한테 약에 대해 설명을 해주면서 먹기 때문이다. 쓰다, 안쓰다 체리맛이다 오렌지맛이다 설명을 하기 때문) 오구멘틴듀오시럽은 아주 수월하게 먹일 수 있는 항생제이지 싶다. 아이가 동일성분의 항생제 먹기를 너무 힘들어 한다면, 의사선생님께 양해를 구하고 오구멘틴듀오시럽을 처방을 부탁드려보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다. (다만, 같이 먹게 되는 가루약이 들어가게 되면 아무래도 쓴맛이 생길 수 있다. 시럽제 하나만 놓고 봤을 땐, 시간이 지나도 쓴맛이 녹아나지 않아 이 점이 굉장히 엄마 입장에서는 만족스러웠다.)

 

 

불펌, 스크랩은 하지 말아주세요. ㅠㅠ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왼쪽의 공감 하트를 눌러주세요~

공감 하트는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