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우리집 약

골관절염, 치주질환치료제 이모튼 캡슐 효능효과, 복용방법, 부작용, 주의사항 등

 

 

골관절염, 치주질환의 통증보조치료제로 처방되는 이모튼캡슐(종근당)에 대해 알아보자.

 

 1 약품명: 이모튼캡슐 / 일반의약품 / 종근당

Titrated Ext. of Avocado-Soya Unsaponifiables 아보카도소야불검화정량추출물 300mg

 

이 약은 남편이 최근 무릎관절 통증이 있어 병원을 내원했을 때 소염진통제 등과 함께 처방된 통증보조치료제로

연골합성을 촉진하고 연괄파괴를 방지함으로써 관절염, 치주증에 의한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약이다.

 

성분은 아보카도와 대두의 오일로 만들었다.

처음 약병을 살펴봤을 때는 약품명과 성분명이 한글로만 이뤄져 이게 뭔가 싶었는데 좀 찾아보니 위에 적은 것처럼 아보카도 오일과 대두 오일을 추출하여 만든 약품이다.

 

 

 

▲ 이모튼 캡슐 식별 표시

이 약은 갈색의 내용물이 캡슐안에 들어 있는데, 한 쪽은 오렌지색, 다른 한쪽은 흰색의 경질캡슐로 흰색캡슐이 회색이나 연갈색 등으로 보일 수 있다.

오렌지색캡슐쪽에는 숫자300, 흰색캡슐에는 P라고 알파벳이 기재되어 있다.

 

 

 

 

 

 

 

 2 효능효과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처방없이도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약일 듯 싶다.

이 약은 ASU라고도 하는데, Avocado Soybean Unsaponifiables (ASU)의 약어이다.

이 약은 아보카도 오일 1/3과 대두오일 2/3의 조성으로 만들어지는 천연식물추출물로 유럽등지에서는 골관절염(OA: osteoarthritis)의 진행을 늦추는데 사용된다.

약의 원리는 ASU가 염증촉진화학물질을 차단하고 관절을 통과하는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정상적인 결합조직을 재생시키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2003년 류마티스학회지(Journal of Rheumatology)에서 발표된 연구논문에 따르면 ASU는 연골 붕괴를 막고 재생을 촉진하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2008년 한 메타분석에 따르면 ASU는 고관절 및 무릎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고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 이른바 소염진통제들의 사용을 줄이거나 없앴으며

2013년 또 다른 3년간의 대규모 연구에 의하면 위약과 비교하여 엉덩이 관절염 진행을 유의하게 감소시킨 내용도 있다.

 

 

 

 3 용법용량

 

이 약은 하루에 한 알을 복용하면 된다.

ASU의 용량은 300mg이다.

이모튼 캡슐 한알에 아보카도-소야불검화물의 추출물(ASU)가 300.03mg이 들어 있으니

이 한 알을 식간에 복용하면 된다. (점심이나 저녁 식사 1시간 전 정도에 복용)

 

 

 

 

 

 4 복용정보 / 부작용 / 주의사항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간혹 체질 등에 따라 아주 드물게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의한다.

 

대체적으로는 부작용이 없는데, 이는 ASU에 대한 프랑스정부의 안전기록을 보면 알 수 있다.

프랑스 정부는 ASU의 안전기록을 15년 이상 추적했으나 심각한 문제를 발견하지는 못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최근에 종근당에서 제조를 시작한 약으로 유럽 등지에서 사용되는 약과 동일성분이며

국내에서는 종근당 이외에 동일 성분의 의약품을 제조하는 제약사는 아직 없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