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비타민과 영양성분

수면 촉진 호르몬: 멜라토닌 효능효과, 복용법, 부작용

잠을 잘 자는 것 또한 몸의 건강, 면역력과 직결되는 부분이다.

우리가 양질의 수면을 취하려면 대뇌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수면 촉진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어야 한다.

멜라토닌은 빛에 굉장히 예민하다.

그래서 잠들기 전 TV시청, 컴퓨터나 핸드폰 등을 사용하는 것은 양질의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라고들 말한다.

 

멜라토닌의 효능효과,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 멜라토닌 효능·효과

 

1.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5-HTP로 전환되어 비타민B6에 의해 세로토닌(serotonin)이 되고, 멜라토닌(melatonin)으로 전환된다.

 

2. 멜라토닌은 멜라토닌 수치가 낮은 사람에게만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대부분이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멜라토닌과 함께 캴슘, 마그네슘, 비타민, 비타민B군, 5-HTP가 두루 함유된 불면증 자연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3. 밤에 분비되는 멜라토닌의 양 만큼 차츰 복용량을 늘린 사람은 불면증이 사라지고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밤 늦게까지 일하는 사람도 잠에 잘 들 수 있도록 해준다.

 

4. 한 연구 결과를 본다면, 수면제를 장기복용하던 18명의 사람에게 멜라토닌을 6주간 복용했더니 18명 가운데 14명이 완전히 수면제를 끊었다고 한다.

 

5. 전문가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야겠지만, 수면 장애가 있는 아이들도 잠자기 전에 멜라토닌 5mg을 복용했더니 수면 상태가 좋아진 연구 결과도 있다.

 

6. 알코올, 아스피린, 카페인, 항염진통제, 담배니코틴, 혈얍약, 진정제는 멜라토닌 생산을 저해한다.

   따라서 평소 수면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생활식습관이나 복용하는 약에 대해 점검해볼 필요가 있겠다.

 

 

# 멜라토닌 복용방법

 

1. 일반적 불면증이나 시차로 인한 불면증: 0.3~3mg / 최대 5mg까지 복용 가능

 

2. 2주 이상 복용하지 않는다.

 

 

 

# 멜라토닌 복용 주의사항 / 부작용

 

1. 멜라토닌의 부작용으로 우울증이 올 수 있으므로 우울증 환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2. 낮에도 졸릴 수 있으므로 위험한 기계 작업이나 운전을 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3. 임신을 원하는 여성 또한 멜라토닌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멜라토닌을 고용량 복용하면 배란이 억제되기 때문에 임신이 되지 않을 수 있다.

 

4. 간질이 있는 사람은 재발할 수 있으므로 복용하지 않는다.

 

5. 임산부, 수유모, 어린이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