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비타민과 영양성분

항산화, 면역에 좋고 부작용없는 비타민A전구물질, 베타카로틴 효능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당근에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베타카로틴.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은 당근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와 시금치에도 많다.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된 과일과 야채를 1일 3번 이상 섭취하게 되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면 심장병과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베타카로틴의 효능효과와 복용법 그리고 복용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사진출처: Phil Roed

# 베타카로틴 효능효과

 

 1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 들어와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비타민A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직접적인 비타민A의 형태보다 훨씬 안전하다.

이러한 안전성 때문에 잇몸병이나 치주염 등 잇몸 질환이 있을 때 비타민A보다는 베타카로틴의 복용을 권한다.

 

 2 각종 피부 질환에도 비타민A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부작용적인 부분을 고려한다면 역시나 직접적인 형태의 비타민A보다는 베타카로틴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이나 건선 등의 피부 문제가 고민이라면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스피룰리나의 복용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베타카로틴은 남성 불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만, 이 때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도 같이 섭취되어야 베타카로틴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한다.

 

 4 여성들에게는 베타카로틴이 부족하게 될 경우, 연구에 따르면 자궁경부이형증이 무려 3배가 심해지고 경부암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고 한다.

 

 

 

 

 

# 베타카로틴에 대한 연구들과 그 결과 요약

 

 1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셀레니움을 함께 복용하여 위암과 식도암을 예방하였고, 동물실험에서도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는 연구가 있다.

또한 시험관 실험에서는 전립선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결과도 있었다.

 

 2 체내 베타카로틴이 부족한 사람에게 베타카로틴을 복용시켰더니 췌장암 발생률이 35%감소한 결과도 있다.

 

 3 체내 베타카로틴이 부족한 사람에게 고용량의 베타카로틴을 10년 넘게 복용시킨 연구에서는 전립선암 발생률이 32%감소했으며 고용량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 또한 없었다.

 

 4 자궁경부함 환자 가운데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엽산, 비타민B6, 비타민C, 셀레니움 결핍인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5 동물실험에서 베타카로틴 복용을 통해, 면역과 관련 있는 탐식세포의 작용과 암세포를 죽이는 능력이 상승하였고, NK세포가 더 많은 암세포를 제거한 것으로 나타났다.

 

 6 야채와 과일 등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은데, 이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채식주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NK세포가 일반인보다 채식주의자들에게서 2배 높은 것으로 연구되었다고 한다.

 

 7 베타카로틴이 부족하며 안구의 렌즈가 유해 산소의 손상을 받기 쉬워서 백내장에 걸리기가 쉽다고 한다. 하지만 베타카로틴 복용이 백내장을 억제하는 것은 아니다.

백내장 및 망막황반퇴화증 발생률 감소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는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이 있다.

 

 8 베타카로틴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구강 백반증 등 구강 관련 질환을 억제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복용방법 및 주의사항

 1 1일 복용량: 5,000~25,000IU

 

 2  주의가 필요한 사람: 임신부와 수유모는 1일 10,000IU이상은 복용하지 말 것

 

 3 기타 주의 사항: 1일 50,000IU이상 복용 시, 피부가 노랗게 되는데, 복용을 중단하면 저절로 없어지며 건강에 영양을 미치지 않음

 

 4 잇몸병, 치주염에는 1일 25,000IU씩 6개월간 복용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