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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생활방송프로그램/기타

[EBS특별생방송] 독서의 재발견 재밌어야 읽는다

2020년 4월 9일 목요일

코로나19 극복 특별생방송

EBS가 함께 합니다

 

 

독서의 재발견

재밌어야 읽는다

최승필 독서교육전문가

 

 

 

전 세계적으로 아이들의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있는 문제발생

이런 문제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글을 읽고 이해하는 훈련이 부족하는 뜻

 

 

글을 읽고 이해하는 훈련이 부족해졌는가?

 

- 10년 전 지하철 풍경을 본다면, 신문을 보거나 책을 보는 사람들이 있었다면 지금은 다들 휴대폰을 들고 게임을 하거나 컨텐츠를 찾아보면서 읽기 능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것

- 요즘 아이들은 읽고 이해하는 훈련이 더 부족

- 다른 나라보다 우리나라 아이들이 이런 문제를 더 심각하게 겪고 있음

- 아이들의 스마트폰 보급율을 세계1위. 초, 중, 고등아이들 스마트폰 보유자들 굉장히 많음

- 독서량 최저

- 교사서를 스스로 읽고 이해하기 보다는 학원 등을 통해 교사가 읽고 풀어주는 경향

- 언어능력이 떨어지면 학업성취도도 떨어짐

- 기초학력미달비율: 공부를 많이 하고 있는데 기초학력미달비율이 매년 증가,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는 청소년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

- 국가단위학업성취도평가: 과거와 달리 8~12위로 떨어져 있음

- 낮은 언어능력을 끌어 올리려면...? 글을 읽고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함

 

- 예를 들어 주3회 책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을 6개월 정도 거치면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됨

 

 

어떻게 하면 책을 읽힐 수 있을까?

- 부모가 많이 읽으면 아이가 책을 많이 읽을까.....판타지!

: 예전에는 이게 가능했음. 왜냐면 그 때는 지금처럼 재밌는 놀이거리가 없어서. 반대로 요즘은 재밌는 놀이거리가 많아서 부모가 책을 읽는다고 해서 아이가 책을 읽지는 않음. 그러나 부모가 안 읽는다고 아이가 읽는 것 또한 아님

- 독서교육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독서교육이라는 배의 선장은 부모가 아니고 아이!!!

-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을 읽도록 내버려 두어야 함 (만화X, 줄글로 된 책을 말함)

- 아이가 즐겁게 읽고 있는 책이라면 어떤 책이든 내버려 두어야 함

- 아이의 독서를 올려주고자 하는 욕심을 내고 부모가 개입하게 되면 아이가 책을 싫어하게 됨

- 아이가 선장의 역할을 하지 않으려고 할 때 그 때 부모의 역할이 필요함

 

 

우리가족 독서시간을 갖자!

- 독서시간의 3가지 원칙

(1) 디지털프리존 컴퓨터, TV, 스마트폰 모두 멀리....책과 대면할 수 있는 인위적 시, 공간을 마련

(2) 부모가 같이 읽을 것. 부모님이 아이의 책을 읽어줄 영, 유아기에는 같은 책을 읽으면 되고, 읽기 독립이 이뤄지면 각자 자기의 책을 읽기

(3) 아이가 읽을 책은 아이가 고르도록 할 것

- 읽고 이해하는 것이 어느 수준에 이르면 몰입하게 됨 (몰입이라는 독서현상)

- 독서현상: 책 속에 빠져들어 책을 읽고 있다는 생각 또한 못하면서 빠져들고 70-80페이지를 훅 읽고 시간도 쑥 지나감

- 언어 능력과 흥미가 있어어 독서현상이라는 자전거의 두 바퀴가 굴러가게 됨

- 독서시간의 핵심 목표는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는 아이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독서시간이 아닐 때도 책을 읽을 때 그 날은 독서시간을 갖지 않아도 됨. 어느 날 아이가 읽지 않으면 독서시간을 다시 갖고...연 날리기처럼 줄을 감고 풀고 아이의 독서 모습을 보면서 조절

 

 

계별 문제점

아이가 책을 못 고른다면?

- 아이가 거부하는 경우. 엄마가 골라주는 책이 재밌더라. = 엄마 나 책 안 읽고 싶어. 근데 골라주면 읽어는 볼게

- 정말 못 고르는 경우. 책이 너무 많아. 책을 고르는 경험이 너무 적어 어떤 책을 골라야 할 지 모르겠는 경우. 이런 경우는 도서관 서가 한 칸을 지정해주고 거기서 고르도록. 그래도 못 고르면 그 때는 아이가 싫어했던 책을 빼들면 아이가 싫다고 하고, 본인이 고를까 말까 하던 책 중에 고르게 됨

 

낮은 단계의 책을 골라온다면?

- 그냥 두어야 함 (초5가 초2 수준의 책을 골라온다면- 실제적으로 초2수준이기 때문일 수 있기. 언어적으로 초2이기 때문에 읽도록 나눌 것. )

- 낮은 수준의 책을 가져오는 것은 책을 읽고 싶지 않는 것. 빨리 읽고 치우고 싶은 아이. 권수로 지정하지 말고 독서 시간으로 지정해서 문제 교정해줄 것

 

독서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 책을 선택하는 단계부터 잘못 되었기 때문에 책을 고르는 단계부터 다시

 

 

 

학습만화....초등독서의 가장 큰 문제

만화는 이미지 기반의 책이기 때문에 이것을 독서라고 볼 수 없음

놀이문화의 하나로 봐야 함

이미지 기반의 책이기 때문에 어휘능력발달과는 거리가 멈

아이가 스마트폰게임을 하거나 할 때 만화를 하면 그것은 인정

독서시간에 만화책을 보는 것은 인정하지 말 것

 

오디오북 들려주기는 독서와도 다른 것

듣고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과 다름

 

e북...독서전문가마다 견해가 다른데, 최승필 전문가는 활자를 읽는 행위로 관계 없다고 봄

 

 

책 편식....

독서에 대해 갖는 큰 편견

원래 책은 자기가 흥미가 가는 것을 읽게 되는 것이 맞음

독서는 문화이기 때문에 자기가 보고 싶은 것을 보는 것이 맞음

 

반복독서...= 라이프니치 독서법

반복독서는 절대 막지 말 것

 

밥 먹으면 책 보는 아이

부모님의 양육 기준에 따라 허용하거나 하지 않거나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