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방송프로그램/무엇이든물어보세요

[무엇이든물어보세요] 김선영 요리연구가 삼색나물 레시피: 배도라지차, 도라지껍질벗기는법, 도라지쓴맛제거법, 도라지나물, 시금치데치는법, 시금치나물, 고추장시금치나물, 고사리나물 ..

2019년 9월 11일 수요일

KBS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추석맞이 삼색나물 맛있게 즐기기

 

 

김선영 요리연구가의 배도라지차

[만드는 법]

1. 배 하나를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 채 잘라준다. 가운데 씨는 잘라서 버린다.

2. 도라지는 4뿌리 정도 넣으면 되는데, 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4cm 길이로 썰어준다.

3. 대추를 함깨 넣으면 달짝지근하면서도 은은한 향이 더해져 더 좋다. 대추는 솔로 가볍게 씻어준다.

4. 이렇게 준비한 배, 도라지, 대추를 전기밥솥에 물 7컵 정도 부어주고 만능찜 기능을 이용해 조리한다.

5. 만능찜 기능이 없을 땐 취사를 두 번 한다.

6. 조리가 완료되면 바로 꺼내지 말고 보온으로 1시간 정도 더 두면 재료들의 약성이 우러나면서 향도 맛도 더 좋아진다.

 

 

 

김선영 요리연구가의 도라지껍질벗기는법, 도라지쓴맛없애는법 및 도라지나물

[재료] 도라지 200g, 육수, 깨소금½TS, 참기름½TS, 들기름

[양념] 맛술1TS, 소금½ts 마늘1ts

[만드는 법]

1. 도라지는 껍질을 벗기고 8cm 길이로 잘라 3mm두께 정도로 채 썬다.

2. 도라지는 소금1T 정도 넣어 바락바락 주물러서 찬 물에 4~5번 정도 헹구어 쓴맛을 뺀다.

3. 도라지는 끓는 물에 2~3분 삶아 찬물에 헹궈 양념에 밑간한다.

(양이 많을 경우나 부드러운 맛을 원하거나 볶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싶을 때)

4. 팬에 들기름 두르고 양념한 도라지를 중간 불에 10분정도 육수를 넣어가며 부드럽게 볶는다.

5. 거의 다 볶아지면 간을 확인하고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촉촉하게 마무리한다.

 

 

김선영 요리연구가의 시금치삶는 법, 시금치나물만드는 법

* 시금치 나물은 양념을 따로 만들어 조금씩 넣어가면서 간을 보면서 무치기

[재료] 시금치 1단, 참기름1TS

[양념]양념: 소금¼ts, 깨소금1큰술, 다진파1ts, 마늘½ts, 국간장 1작은술

[만드는 법]

1. 뿌리째 씻은 시금치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뿌리 부분부터 넣고 잎 부분을 마저 넣고 10초정도 데친 후 바로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데치는 과정은 생략)

2.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5~6cm 크기로 자른 후 양념을넣어 조물조물 버무려 간을 확인하고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고추장 양념 시금치나물 무치기

[양념] 고추장1큰술, 다진파 1큰술,마늘 1작은술, 물엿1작은술, 깨소금1큰술, 참기름1작은술, 굵은고춧가루 ½작은술 , 소금 한 꼬집

 

 

 

김선영 요리연구가의 고사리나물 무치는 법

[재료] 삶은 고사리200g, 육수, 들깨가루TS, 참기름½TS, 들기름

[양념] 국간장1TS, 마늘1TS,

[만드는 법]

1. 부드럽게 삶아진 고사리를 8cm 길이로 잘라 국간장, 마늘로 밑간한다.

2. 팬에 들기름 두르고 밑간한 고사리를 볶다가 멸치육수를 넣고 중불에서 15분 정도 부드럽게 될 때 까지 볶아준다 (육수는 한 번에 넣어 주지 않고 조금씩 부어준다)

3. 거의 다 볶아지면 불을 강하게 하여 국물이 없도록 볶아주고

들깨가루1TS, 참기름을 넣어 약간 촉촉한 나물로 완성한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왼쪽의 공감 하트를 눌러주세요~

공감 하트는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